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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파산 초읽기…내일 오전이 마지노선

송고시간2013-03-12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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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어음 이자 상환 못해…투자자손실·소송전 등 후유증 클 듯

용산개발 파산위기
용산개발 파산위기

(서울=연합뉴스) 용산역세권개발이 12일 금융이자 59억을 못갚아 파산위기에 몰렸다. 이날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용산개발과 다른 민간 출자사들이 추가 지급보증을 제공하지 않아 이자 상환에 실패했다고 비난했다. 사진은 드림허브 본사 로비에 설치된 용산개발 건축 모형 모습. 2013.3.12 <<연합DB>>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이유진 기자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사업자 지정 5년만에 끝내 파산 절차를 밟을 위기에 몰렸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의 긴급 지원 결정으로 열흘여의 시간을 벌어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는 듯했으나 결국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황에 처하게 됐다. 늦어도 13일 오전까지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면 용산개발은 사실상 부도로, 파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투자자 손실은 물론 각종 소송전 등 상당한 후유증에 시달릴 것으로 관측된다.

◇ ABCP 이자 못갚아…부도 가나 =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기일인 12일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 59억원을 은행 영업 마감시간인 오후 4시까지 갚지 못했다.

용산개발 사업은 코레일이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대한토지신탁(대토신)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 승소액 257억원 가운데 보유 지분(25%)에 해당하는 64억원에 대해 지급보증을 해주기로 하면서 부도위기를 넘겨 일단 25일까지 생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었다.

그러나 대한토지신탁이 257억원 전액에 대해 지급보증을 해주지 않으면 일부 자금을 내줄 수 없다고 버텨 끝내 돈을 끌어오는 데 실패했다.

AMC 등 용산개발 관계자들이 대한토지신탁에 찾아가 협상을 벌였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코레일은 민간출자사들이 보유 지분만큼 지급보증을 해주면 257억원을 모두 찾아올 수 있는데, 부담을 지지 않아 결국 이자를 갚지 못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용산개발 관계자는 "애초 시간 내에 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실패했다"며 "계속 대토신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있는 만큼 좀 더 기다려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회사가 ABCP 이자를 기한 내 갚지 못했다고 해서 바로 부도 처리되는 것은 아니다.

은행 영업 관행상 결제 시간을 다음날 오전 정도까지 연장해놓고 이자를 갚으면 부도를 피할 수 있다. 용산개발은 코레일의 토지반환 채권을 담보로 8차례에 걸쳐 ABCP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했다. ABCP 만기가 순차적으로 돌아오면 이자를 꼬박꼬박 갚아야 계속 연장돼 부도를 면할 수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자를 갚지 못하면 ABCP 만기가 연장되지 않아 최종 부도 처리되지만 연장 시간 내에 이자를 갚으면 무사히 넘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용산개발이 발행한 ABCP는 주로 증권사들이 보유하고 있다"며 "코레일이 망하지 않는 한 증권사들은 ABCP를 처분해 손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산개발 파산위기
용산개발 파산위기

(서울=연합뉴스) 용산역세권개발이 12일 금융이자 59억을 못갚아 파산위기에 몰렸다. 이날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용산개발과 다른 민간 출자사들이 추가 지급보증을 제공하지 않아 이자 상환에 실패했다고 비난했다. 사진은 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 모습. 2013.3.12 << 연합뉴스 DB >>
xyz@yna.co.kr

다만 이자를 갚지 못하면 용산개발은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져 법정관리나 파산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날 대토신으로부터 64억원이 들어오더라도 25일부터 갚아야 할 금융비용 만기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추가 자금이 수혈돼야 용산개발은부도 위기를 넘길 수 있다.

◇자금난과 1, 2대 주주간 싸움이 화 불러 = 용산개발 사업은 작년부터 1대주주인 코레일과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 간 다툼이 심화하면서 파산을 예고했다. 특히 양측은 자금 지원과 주도권을 놓고 대립했다.

코레일은 "공기업인 코레일만 지속적으로 자금을 대고 있다"며 "민간 출자사들도 지분만큼 자금 부담을 하지 못한다면 사업에서 빠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삼성물산[000830]에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반환도 요구했다. 민간 출자사들은 자금을 댈 여력이 없다며 여유가 있는 최대주주 코레일이 우선 부담해 사업을 살려놔야 한다고 버텨왔다. 작년부터 수 차례에 걸쳐 추진한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도 번번이 실패했다.

부동산경기 침체도 용산개발에 부담이 됐다. 사업성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면서 30조원 규모의 용산개발 측은 지금까지 4조원의 자금밖에 끌어오지 못했다.

◇파산 시 손실과 소송전 불가피…망연자실 이촌동 주민들 = 최종 부도 처리되면 출자사들은 자본금 1조원을 날릴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1, 2대 주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은 자본잠식 등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출자사 간 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용산개발 사업이 부도 위기에 직면했다는 소식을 접한 서부 이촌동 주민들은 한참이나 말을 잇지 못했다.

2007년 8월 말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6년간 키웠던 보상에 대한 기대가 한순간에 물거품이 돼버린 것이다.

용산사업 동의자 모임인 11개구역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3일 오후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사실상 뾰족한 수가 없다.

비대위 김찬 총무는 "부도만은 막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황당하다"면서 "새 정부가 자리를 잡으면 얽히고설킨 용산사업을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는데 결국 이렇게 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주민들은 서울시와 코레일을 상대로 소송에 나설 전망이다.

김 총무는 "서울시는 이촌동 주민을 용산사업에 끼워넣은 채 방치했고 코레일은 대주주로서 사업을 제대로 꾸려가지 못했다"면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indigo@yna.co.kr

eugeni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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