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개성공단 잠정중단 선언…가동 9년만 최대위기(종합3보)

송고시간2013-04-08 22: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양건 비서 담화 "北 근로자 모두 철수"…정부 "사태 악화" 주시北, 10일까지 남측 체류인원 최소화 요구

바리케이드 옮기는 장병
바리케이드 옮기는 장병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북한의 개성공단 통행제한으로 가동을 중단한 입주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8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육군 장병이 귀환하는 개성공단 차량을 위해 바리케이드를 옮기고 있다. 2013.4.8
andphotod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이준삼 기자 = 북한이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가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선언, 개성공단이 가동 9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는 8일 발표한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과 군부호전광들이 우리의 존엄을 모독하면서 개성공업지구를 동족대결과 북침전쟁도발의 열점으로 만들어보려 하는 조건에서 공업지구사업을 잠정 중단하며 그 존폐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이후 사태가 어떻게 번져지게 되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의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비서는 "개성공업지구에서 일하던 우리 종업원들을 전부 철수한다"며 "우리 종업원 철수와 공업지구 사업 잠정중단을 비롯해 중대조치와 관련한 실무적 사업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맡아 집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일단 공단 내 북측 근로자를 모두 철수시키고 앞으로 남북관계 추이를 지켜보면서 공단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이날 조치가 있기 전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주기업들에 오는 10일까지 체류인원을 최소화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입주기업 관계자도 "북측은 10일까지 인력을 최소화시키라고 시그널을 줬었다"고 밝혔다.

북한은 2009년 3월에도 한미 연합군사연습에 반발하며 개성공단 통행을 차단해 우리 기업인들이 조업 과정에서 불편을 겪은 적이 있지만 조업 자체가 중단되지는 않았다.

김 비서는 이날 개성공단이 북한의 '달러박스'라는 주장에 대해 "남조선의 보수세력은 지금 우리가 개성공업지구를 통해 덕을 보고 있는 것처럼 떠들면서 공업지구만은 절대로 깨지 못할 것이라고 하고 있지만 우리는 경제적으로 얻는 것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은 남측"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군사적으로 우리가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를 내어준 것은 참으로 막대한 양보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비서는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남조선의 대결광신자들은 돈줄이니, 억류니, 인질이니 하면서 우리의 존엄을 모독하는 참을 수 없는 악담을 계속 줴치고(떠들고) 있으며 지어 국방부 장관 김관진은 인질구출작전을 떠들며 개성공업지구에 미군 특수부대를 끌어들일 흉심까지 드러냈다"며 "개성공업지구를 북침전쟁도발의 발원지로 만들려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그는 담화 발표에 앞서 이날 오전 9∼11시 이금철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장, 박철수 부총국장 등과 개성공단을 둘러봤다.

정부는 통일부 성명을 통해 "개성공단 사업의 잠정중단 및 북한 근로자 전원 철수를 발표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한이 이런 조치를 일방적으로 강행한 것은 그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그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북한 당국이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북한의 무분별한 행동에 대해서는 차분하면서도 의연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며, 개성공단 체류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성공단 입주업체 모임인 ㈔개성공단기업협회는 "북한의 진의를 파악한 다음 대응책을 강구하겠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북한 근로자를 철수하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개성공단과 관련해 나온 북한의 조치 중 가장 강도가 높은 것"이라고 우려했다.

jyh@yna.co.kr

js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