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국정원 사건' 총공세…"국기문란 범죄"

송고시간2013-04-23 11: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박경준 기자 = 민주통합당은 23일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이 이날 소집한 의원총회는 국정원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겠다고 거당적으로 다짐을 하는 자리였다. 50분간 경찰과 국정원을 성토하는 의견이 이어졌고, 결연한 각오를 드러내는 거친 표현들이 여과없이 터져나왔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사건을 '불법 관권선거의 부활', `국기문란 중대범죄'로 규정하며 포문을 열었다.

문 위원장은 "국민주권을 정면으로 짓밟은 반(反)국가행위"라면서 "경찰과 국정원은 당장 국민에 사죄하고 사건 진상을 낱낱이 실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번 사건은 박근혜정부의 정통성과 관련된 아주 중요한 사건"이라면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강건너 불구경 하듯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 진상규명을 위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불법대선개입에 이은 수사 개입의 실체를 파헤치고 이명박 정권이 망가뜨린 국정원과 경찰의 위상을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이런 국기문란 범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발언도 이어졌다.

이석현 의원은 "박 대통령은 불법행위의 수혜자"라면서 "국민앞에 사과는 물론이고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설 훈 의원도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면서 "적어도 대선 때 자신이 한 말이 사실과 다르다는 걸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의원들은 경찰수사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특히 원 전 원장에 대해선 직원들의 선거개입을 직접 지시했다며 구속수사하라고 검찰을 압박했다.

민주당 `국정원 헌정파괴 조사특위' 간사인 김 현 의원은 "원 전 원장이 국가기밀을 유출한 의혹이 있고, 개인비리가 드러나고 있다"면서 "증거인멸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국회 법사위 차원에서 감사원의 감사를 청구하고, 안행위에서는 경찰 축소은폐수사에 대해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bingsoo@yna.co.kr

kj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