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방미 경제사절단 사상 최대규모 파견(종합)

송고시간2013-05-03 10: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전경련 허창수 회장, 이건희·정몽구 회장 등 51명 구성

영상 기사 박대통령 방미에 경제사절단 사상 최대규모 동행
[앵커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할 때 수행하는 경제 사절단이 역대 최대 규모로 꾸려졌습니다.
경제 5단체장을 비롯한 재계 총수들이 대거 사절단에 포함됐습니다.
조재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길에 재계 총수들이 대거 동행합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경제5단체장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구본무 LG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경제 사절단에 포함됐습니다.
사절단은 총 51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첫 방미 때는 각각 31명과 26명이었습니다.
강호갑 한국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중소·중견기업인들과 벤처기업인들이 대거 포함된 점이 눈에 띕니다.
창조경제를 실현하려는 새 정부의 정책의지가 적극 반영됐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사절단은 우선 주미 한국대사관 주최로 열리는 한·미 동맹 60주년 기념식 만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어 미국상공회의소가 개최하는 '한·미 최고경영자 라운드테이블'에서 양국 간 차세대 산업협력 분야 등을 논의합니다.
특히 사절단은 북한 리스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인터뷰 : 엄치성/전경련 국제본부장>
"이번에 대규모 경제 사절단 파견을 통해서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게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고, 미국이 창조 경제에서 앞서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창조경제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 대통령과 재계 총수간 조찬 회동도 마련돼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극적인 투자 등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경제사절단은 공식 행사 외에도 미국 하원의장과 간담회 등 개별 활동을 통해 활발한 민간 경제외교를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Y 조재영입니다.

박대통령 방미에 경제사절단 사상 최대규모 동행 [앵커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할 때 수행하는 경제 사절단이 역대 최대 규모로 꾸려졌습니다. 경제 5단체장을 비롯한 재계 총수들이 대거 사절단에 포함됐습니다. 조재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길에 재계 총수들이 대거 동행합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경제5단체장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구본무 LG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경제 사절단에 포함됐습니다. 사절단은 총 51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첫 방미 때는 각각 31명과 26명이었습니다. 강호갑 한국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중소·중견기업인들과 벤처기업인들이 대거 포함된 점이 눈에 띕니다. 창조경제를 실현하려는 새 정부의 정책의지가 적극 반영됐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사절단은 우선 주미 한국대사관 주최로 열리는 한·미 동맹 60주년 기념식 만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어 미국상공회의소가 개최하는 '한·미 최고경영자 라운드테이블'에서 양국 간 차세대 산업협력 분야 등을 논의합니다. 특히 사절단은 북한 리스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인터뷰 : 엄치성/전경련 국제본부장> "이번에 대규모 경제 사절단 파견을 통해서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게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고, 미국이 창조 경제에서 앞서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창조경제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 대통령과 재계 총수간 조찬 회동도 마련돼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극적인 투자 등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경제사절단은 공식 행사 외에도 미국 하원의장과 간담회 등 개별 활동을 통해 활발한 민간 경제외교를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Y 조재영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 등 경제5단체장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재계 총수를 포함한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 사절단이 파견된다.

전경련은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에 허 회장을 포함해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건희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005380] 회장, 구본무 LG[003550] 회장, 김창근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준양 포스코[005490]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51명의 사절단이 구성됐다고 3일 밝혔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중소·중견기업인, 박병원 은행연합회장과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인, 남민우 벤처기업협회 회장 등 벤처기업인들도 동행한다.

경제5단체장인 김기문(왼쪽부터) 중기중앙회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이희범 경총 회장 (자료사진)

경제5단체장인 김기문(왼쪽부터) 중기중앙회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이희범 경총 회장 (자료사진)

전경련은 사상 최대 규모로 꾸려진 이번 경제 사절단이 북한 리스크로 야기된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절단은 7일(이하 현지시간) 박 대통령과 함께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만찬'에 참석하고, 8일 미국상공회의소가 개최하는 '한·미 최고경영자(CEO) 라운드테이블'에서 양국간 차세대 산업협력분야와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CEO 라운드테이블에는 박 대통령도 참석해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경제 현안에 대한 양국 경제인들의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8일 오전 허창수 회장, 이건희 회장을 포함한 재계 총수들과 조찬 회동을 하면서 국내외 경제 현안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극적인 투자 등을 당부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포함한 경제5단체장과 재계 총수 등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 사절단이 파견된다. 사진은 이건희, 정몽구 회장 등 30대 대기업 총수들이 지난 2011년 8월 대한상의에서 열린 '공생발전을 위한 대기업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포함한 경제5단체장과 재계 총수 등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 사절단이 파견된다. 사진은 이건희, 정몽구 회장 등 30대 대기업 총수들이 지난 2011년 8월 대한상의에서 열린 '공생발전을 위한 대기업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이번 방미 경제사절단은 대통령을 수행하는 공식 행사 외에도 미국 하원의장 간담회 등 개별 활동을 통해 활발한 민간 경제외교를 펼칠 계획이다.

<표> 방미 경제사절단 구성

구 분성 명소 속직 위비 고
경제
단체장
(5)
허창수전국경제인연
합회
회장
손경식대한상공회의
회장
한덕수한국무역협회회장
김기문중소기업중앙
회장
이희범한국경영자총
협회
회장
대미
협력
기업
(17명)
이건희삼성회장
정몽구현대자동차회장
구본무LG회장
김창근SK회장
신동빈롯데회장
정준양POSCO회장
조양호한진회장
홍기준한화케미칼부회장
박용만두산회장
구자열LS회장
박삼구금호아시아나회장
이해욱대림부회장
현정은현대그룹회장
현재현동양회장한미재계회의
위원장
신창재교보생명회장
류 진풍산회장
김 윤삼양사회장
중견
기업
(9명)
강호갑신영회장한국중견기업
연합회 회장
김희용동양물산기업회장
최병오패션그룹형지회장
정구용인지컨트롤스회장
이장한종근당회장
윤동한한국콜마회장
곽재선KG그룹회장
우오현티케이케미칼회장
김재희이화다이아몬
드공업
사장
중소
기업
(11명)
서병문비엠금속대표
이재광광명전기대표
이경호영림목재대표
배조응국민레미콘대표
한재권서도산업대표
성명기여의시스템대표
서명환대원전선대표
김일호오콘대표
남상만프린스대표
오석송메타바이오대표
표재석황룡건설대표
금융계
(5명)
박병원전국은행연합
회장
김정태하나금융지주회장
한동우신한금융지주회장
홍기택KDB금융그룹회장
하영구한국씨티은행행장
분야별
대표
(4명)
이민재엠슨회장한국여성경제
인협회 회장
이은정한국맥널티대표한국여성벤처
협회 회장
남민우다산네트웍스회장벤처기업협회
회장
신태용한신ITC회장한국수입업협
회 회장

hope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