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남양 "대리점과 상생…500억 기금 운영"

송고시간2013-05-09 11: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리점 고소취하…사태 수습여부는 미지수

사과문 발표하는 남양유업 대표
사과문 발표하는 남양유업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9일 오전 서울 중구 브라운스톤 LW컨벤션센터에서 남양유업 김웅 대표가 '영업직원 막말 음성파일'로 불거진 강압적 영업행위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3.5.9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임은진 기자 = 영업사원의 대리점주에 대한 욕설 파일이 공개되며 최대 위기에 직면한 남양유업이 9일 머리를 숙였다.

밀어내기를 제도적으로 방지하고 대리점과 상생하는 방안도 내놨다.

남양유업 김웅 대표는 9일 중림동 LW컨벤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지난 4일 홈페이지에 자신 명의로 공식 사과문을 올린 이후 닷새만이다.

남양유업은 우선 대리점에 대한 지원을 2배로 늘려 연간 50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대리점주 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원제도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논란의 중심이 됐던 '밀어내기'에 대해선 공동목표 수립제와 반송 시스템을 만들어 원천 금지하겠다고 다짐했다. 대리점 고충처리 기구 운영 의지도 분명히 했고 갈등의 진원인 대리점피해자협의회에 대한 경찰 고소도 취하하고 나섰다.

남양유업 입장에서는 내놓을 만큼 내놓은 셈이다.

이번 파문의 발단은 연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1월25일 대리점피해자협의회가 남양유업이 제품을 강매하고 떡값을 요구해 왔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장을 접수한 것.

이어 같은 달 30일에는 남양유업이 대리점주들을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로 경찰에 고발했고, 다음날에는 문제의 대리점주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해 갈등이 깊어졌다.

'뒤늦게 두 손 모아보지만..'
'뒤늦게 두 손 모아보지만..'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9일 오전 서울 중구 브라운스톤 LW컨벤션센터에서 남양유업 김웅 대표가 두 손을 모으고 '영업직원 막말 음성파일'로 불거진 강압적 영업행위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3.5.9
hama@yna.co.kr

대리점주들은 지난달에는 홍원식 회장과 김웅 대표이사를 비롯해 고위 임원 및 관계자 10여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이어 지난 3일 검찰 조사에 임박해 남양 전 영업사원의 욕설이 담긴 녹음 파일이 유포되면서 결정적 고비를 맞게됐다.

일단 남양유업이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사태가 당장 수습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사법 당국이 본격적으로 칼을 빼들고 있는 데다 회사 이미지 회복에 적잖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남양 뿐 아니라 서울우유,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등 우유업계 전체의 밀어내기 관행에 대한 조사에 나섰고, 검찰도 불겅정해행위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다 소비재 회사로는 치명적인 불매운동도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나가는 상황이다.

시민단체 등은 제품 떠넘기기를 위한 '밀어내기' 관행이 뿌리깊은 많은 대증적 요법보다 정부 차원의 근원적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실제 남양 뿐 아니라 영업조직을 갖춘 대기업의 경우 무리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채우기 위한 압박이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구조라는 증언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갑의 권력 남용과 횡포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손톱 밑 가시를 뽑겠다고 했는데 가시를 뽑는 사후 대책 뿐 아니라 가시가 박히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