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관계자 문답…"尹, 美서 조사받으면 논란 해소"

송고시간2013-05-11 19: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남기 "尹 기자회견에 하나하나 대응은 좋지 않아"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자료사진)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은 11일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오전 기자회견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자회견 하나하나에 대해 대응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배석한 전광삼 대변인실 선임행정관은 "윤 전 대변인이 미국에 가서 조사받으면 조기귀국 종용 논란을 일시에 잠재울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요지.

--윤 전 대변인의 귀국을 지시했나.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미 의회 연설이 있어 영빈관 앞에서 차량을 기다리고 있었다. 전 선임행정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윤 전 대변인을 불러 5분 정도 얘기했다. 전 선임행정관과 상의해 결정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성희롱에 대해서는 변명을 해봐야 납득이 되지 않으니 귀국하라거나 비행기표를 예약해뒀다는 얘기를 한 적 없다. 윤 전 대변인이 잘못이 없는데 왜 귀국하냐고 한 말도 들은 기억이 없다.

--당시 전광삼 행정관의 보고 내용은.

▲(전 선임행정관) 윤 전 대변인이 여권을 전달받고 택시를 타고 떠났으며 정확한 위치는 모른다고 보고했다. 미국 경찰이든 한국이든 수사받는 건 불가피해 보이니 윤 전 대변인에게 결정하라고 얘기했다. 비행기 표를 누가 발권했는지는 돈을 지불한 사람이 누군지 보면 될 것이다.

(최상화 춘추관장) 귀국 비행기에서 기자단에게 집에 일이 있어 조기 귀국했다고 말한 이유는 당시에는 아직 (정황이) 결정되지 않아 진실을 말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윤 전 대변인은 성추행 사실을 부인하는데

▲(전 선임행정관) 그리 당당하고 자신있으면 지금 다시 미국에 가서 조사받으면 된다. 본인이 결백을 주장했으니 나가서 조사받으면 조기귀국 종용 논란을 일시에 잠재울 수 있다.

--박 대통령에 보고 지연 등 은폐의혹에 대해서는.

▲전 선임행정관에게서 보고를 받은 후 당일 저녁 보고하려 했으나 박 대통령의 일정이 너무 많아서 하지 못했다. 허태열 대통령 비서실장에게는 귀국 비행기 안에서 위성전화로 보고했다. 책임을 져야 되고 책임을 질 상황이 있다면 저도 책임을 질 것이다.

--윤 전 대변인 기자회견은 어떻게 봤나.

▲하나하나에 대해 대응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윤 전 대변인이 고위공직자로서 워싱턴에서 품위를 손상한 것이 경질의 큰 원인이며 이 사건의 본질이다. 방미성과를 훼손시키는 일이 생겨 마음이 무겁다.오늘 청와대 추가 입장 발표계획은 없고 이 자리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말했다.

bschar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