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도 넘은' 종편 5·18 왜곡…5월 단체 '분노'(종합)

송고시간2013-05-17 14: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5·18단체·시민단체 "정부 제재 촉구, 법정 대응 논의"

"영면하소서"
"영면하소서"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제3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하루 앞둔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추모제를 마친 유족들이 5월 영령들의 명복을 빌며 헌화하고 있다. 2013.5.17
minu21@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5·18 민주화운동 33주년을 앞두고 일부 종합편성채널(종편)들이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 등 편향된 내용의 방송을 내보내 5월 단체 등의 분노를 사고 있다.

관련 단체들은 기념식을 치른 뒤 '공식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일부 극우주의자나 철없는 악성 댓글 게시자나 입에 담을 수 있는 내용을 공정성을 담보해야 할 방송에서 다룬 사실을 더는 묵과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신경진 5·18 부상자회장은 17일 "수차례 재방송까지 하면서 5·18 왜곡과 폄훼에 앞장선 언론은 자격이 없다"며 "민주당에서 해당 종편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지만 정부와 국가보훈처가 그전에 방송 심의 제도 등을 통해 엄중하게 제재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5·18 기념재단과 구속부상자회·부상자회·유족회 등 5·18 관련 3단체도 일부 극우세력의 5·18 왜곡에 방송까지 동참하고 있다며 기념식 이후 정부에 대책을 촉구할 방침이다.

오재일 기념재단 이사장은 "5·18 왜곡 현상이 종편에서 점점 공개적, 노골적으로 나오는 상황을 방관하는 정부도 책임이 있다. 언론의 자유도 있지만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심각한 잘못"이라며 "정부의 태도를 지켜보고 5월, 시민 단체와 적극적으로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도 묵과하지 않을 기세다.

광주진보연대 김은규 사무처장은 "법적인 대처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한국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전반적인 내용에 대처하는 기구를 만들고 종편의 편향성에도 정식으로 문제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손모(32)씨는 "평소 종편을 안 보다가 우연히 방송을 봤는데 일부 극우사이트 등 온라인상에 떠도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며 "공공재인 전파를 이용하는 방송이 이 정도 수준밖에 안 되는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TV조선은 지난 13일 '장성민의 시사탱크'에 북한 특수부대 장교 출신 탈북자라고 자신을 소개한 인물을 출연시켜 북한군 1개 대대(600명)가 광주에 침투했으며 시민군이 아닌 북한에서 내려온 게릴라가 광주시청을 점령했다는 주장을 다룬 방송을 내보냈다.

채널 A는 한 술 더 떠 15일 5·18 당시 광주로 남파된 북한군 출신이라 주장하는 탈북자를 출연시켜 북한에서 특파된 특수부대가 광주 시민군에 섞여 게릴라전을 했다는 주장을 그대로 내보냈다.

최근 5·18의 역사적 사실 및 가치 훼손이 심각해지자 5월 단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 기관에서도 강력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기념재단은 지난 1월 온·오프라인상의 5·18 역사 왜곡에 대해 광주시와 협력해 법률자문단을 구성해 사법대응 등 강력 대처할 방침이다.

광주시의회 역시 "경기도가 공무원 역사교육 교재로 제작한 '경기도 현대사'가 계엄군이 시민에게 무차별 발포한 사실은 누락한 채 돌진해오는 시내버스에 총격을 가한 것이 시민무장의 계기가 됐다고 서술해 5·18을 왜곡했다"며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경기도에 책자를 전량 회수,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areu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