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한항공 3세 조현아 부사장, 하와이 '원정출산' 논란

송고시간2013-05-28 12: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출산 2개월전 美 업무 발령…대한항공 "한국민 의무 다할 것"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자료사진)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큰딸인 조현아(39) 대한항공[003490] 부사장이 지난 주말 미국 하와이에서 첫 출산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따라 자식에게 미국 국적을 자동으로 취득하게 해줄 목적으로 '원정 출산'을 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2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달 초 하와이에 간 조 부사장은 지난 주말 현지 병원에서 아들 쌍둥이를 출산했다.

대한항공은 조 부사장이 지난 3월 20일 대한항공 미주지역본부 로스앤젤레스 윌셔그랜드호텔 재개발 및 하와이 와이키키리조트호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총괄담당으로 전근 발령을 받아 미국에서 근무하다 아이를 낳았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미국에서 근무하다 출산했으나 한국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상 기사 대한항공 3세 조현아 부사장 '원정출산' 논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큰 딸인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씨가 하와이에서 첫 출산을 한 것으로 확인돼 미국 국적을 얻기 위한 재벌가의 원정출산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부사장은 지난 주말 하와이의 병원에서 아들 쌍둥이를 낳았습니다.
대한항공은 조 부사장이 지난 3월 현지로 전근돼 근무 중 아이를 낳았다고 밝혔지만, 고령 출산인 만삭의 임신부가 장거리를 이동하는 것이 석연치 않다는 점에서 원정출산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또 출산휴가가 아니라 업무차 하와이에 간 모양새를 띤 것에 대해서도 회사가 원정 출산을 도왔다는 비판이 나올 전망입니다.

대한항공 3세 조현아 부사장 '원정출산' 논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큰 딸인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씨가 하와이에서 첫 출산을 한 것으로 확인돼 미국 국적을 얻기 위한 재벌가의 원정출산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부사장은 지난 주말 하와이의 병원에서 아들 쌍둥이를 낳았습니다. 대한항공은 조 부사장이 지난 3월 현지로 전근돼 근무 중 아이를 낳았다고 밝혔지만, 고령 출산인 만삭의 임신부가 장거리를 이동하는 것이 석연치 않다는 점에서 원정출산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또 출산휴가가 아니라 업무차 하와이에 간 모양새를 띤 것에 대해서도 회사가 원정 출산을 도왔다는 비판이 나올 전망입니다.

하지만, 만 39세 나이의 임부가 만삭에 장거리를 이동해 타지에서 출산한다는 것은 석연치 않다는 점에서 원정 출산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사고 있다.

조 부사장이 출산휴가를 내고 하와이에 간 것이 아니라 회사의 보직을 받아 업무차 하와이에 간 모양새를 띤 것에 대해서도 대한항공 측이 회사 차원에서 조 부사장의 원정 출산을 도왔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조 부사장은 2010년 10월 초등학교 동창인 강남의 유명 성형외과 원장과 결혼했다.

미국 코넬대 호텔경영학과와 서던캘리포니아대(USC) 경영대학원을 나온 그는 대한항공의 호텔 사업을 도맡아 하고 있다. 대한항공 호텔사업본부장이자 대한항공 자회사 칼호텔네트워크의 대표인 그는 경복궁 근처에 한옥호텔을 지으려다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

조 부사장은 대한항공 기내식기판사업본부장과 객실승무본부장도 함께 맡고 있다. 하와이에 체류하던 지난 4월 '라면 상무'의 승무원 폭행 사건이 터지자 사내게시판에 "사회적 계몽 효과를 보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1월 부사장으로 승진한 조 부사장은 지난 10일 동생인 조원태 부사장, 조현민 상무와 함께 아버지로부터 대한항공 주식을 증여받아 나란히 지분 1.06%씩을 보유하고 있다.

kimy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