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조원표씨, 조세피난처 법인과의 관련성 부인

송고시간2013-05-30 15: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석기씨 요청으로 이름만 빌려줬을 뿐"

"윤석화씨 등 5명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
"윤석화씨 등 5명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

(서울=연합뉴스) 독립인터넷 언론인 뉴스타파는 30일 연극인 윤석화씨(왼쪽)와 남편 김석기 전 중앙종금 사장(오른쪽) 등이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뉴스타파가 이날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공동작업을 통해 발표한 명단에는 이수형 삼성전자[005930] 준법경영실 전무, 조원표 앤비아이제트 대표, 전성용 경동대 총장도 포함됐다. 2013.5.30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연극인 윤석화씨의 남편인 김석기씨가 조세피난처에 세운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에 등기이사로 등재된 조원표 엔비아이제트(NBIZ) 대표이사는 조세피난처 법인과의 관련성을 전면 부인했다.

조 대표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언론인 시절 알게 된 김씨가 홍콩에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데 이름만 빌려달라고 해서 2006년 초쯤에 등기이사로 등재를 허락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그 후 홍콩을 몇 차례 방문해 회사가 사무실, 직원, 간판을 갖추고 실제 영업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회사의 등기가 버진아일랜드에 있는줄은 생각도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김씨가 2008년께 연락을 해 경영이 어렵다고 하기에 사업을 접고 내 이름도 빼달라고 한 뒤론 김씨와 연락을 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정부에서 조사가 나오면 떳떳이 응하겠다"며 자신의 억울함을 주장했다.

독립인터넷 언론인 뉴스타파는 이날 연극인 윤석화 씨와 남편 김석기 전 중앙종금 사장이 조세피난처에 설립한 유령회사에 조원표 앤비아이제트 대표가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고 밝혔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김씨 부부가 설립한 버진아일랜드 소재 에너지링크 홀딩스 리미티드 (Energylink Holdings Limited, 2005년 6월 17일 설립)에는 조 대표 외에도 이수형 전 삼성전자[005930] 전무가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

ohye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