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 "朴대통령, 檢·국정원 바로잡기로 책임다해야"(종합2보)

송고시간2013-06-16 17: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북한산 산행후 "국정원 사건, 솔직히 분노가 치민다""朴대통령 책임져야 하나 이제와서 물을 순 없어"

취재진과 등산하는 문재인 의원
취재진과 등산하는 문재인 의원

(서울=연합뉴스) 배정현 기자 = 문재인 민주당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16일 오전 서울 강북구 북한산 둘레길에서 대선 당시 출입기자들과 등산을 하고 있다. 2013.6.16
doobigi@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박경준 기자 =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문재인 의원은 16일 국정원의 대선·정치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저는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이제와서 박 대통령에게 선거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는 없고, 그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또 문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그 일을 제대로 수사하게 하고, 엄정하게 처리하게 하고, 그걸 국정원과 검찰이 바로 서게 만드는 계기로만 만들어준다면 그것으로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촉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지난 대선 때 자신을 취재했던 기자들과 북한산 둘레길 산행을 한 뒤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의원은 "지난 대선 때 박 후보는 자기를 음해하기 위해서 민주당이 조작했다고 공격하면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날 경우 문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면서 "뒤집어 말하면 사실로 드러나면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는 말 아니겠는가"라고 언급했다.

그는 "국정원 부분은 솔직히 조금 분노가 치민다"면서 "그 시기에 국가정보기관이 특정 후보 당선은 막아야겠다, 이런 분명한 목적 의식을 갖고 선거를 좌우하려고 했던 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그런 식의 시도가 행해졌다는 자체도 분노스러운 일이고, 또 그런 행각이 드러났는데도 경찰이 수집한 증거자료까지도 파기해버리고 왜곡된 발표를 한 건 파렴치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수사결과를 보면서 더더욱 분노스러운 건 그렇게 국가기본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들이 발생했는데 제대로 진실을 규명하고 엄정하게 처리해서 국가정보기관이나 검찰을 바로 세우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아직도 정권 차원에서 비호하려는 그런 식의 행태"라면서 "그런 행태들도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한편, 문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제시한 '진보적 자유주의'에 대해 일단 공감을 표하면서도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도 범주화한다면 진보적 자유주의였기에 '민주당과 다르다'는 생각으로 (그 말을) 쓰는 건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당원 중심주의'를 내세우며 당 혁신을 추진하는 데 대해서도 "국민 참여를 배제한 당원 중심주의는 일반 유권자의 의사와 동떨어질 위험이 있어 옳은 방향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bingsoo@yna.co.kr

kj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