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용판 前청장 "`댓글수사' 외압은 없었다" 주장

송고시간2013-06-19 11: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찰이 누굴 두려워해 뭘 안하는 조직이 아니다"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연합뉴스DB>>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국가정보원 정치개입 의혹 수사 축소·은폐를 지시한 혐의로 최근 기소된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해 대선 직전 박원동 당시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사실이 있다고 19일 밝혔다.

김 전 청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전 국장이 작년 12월16일 오후 전화를 걸어와 '디지털 증거분석 결과 발표를 빨리 안 하는 것은 민주당 눈치보기'라고 해 '경찰이 누굴 두려워해서 뭘 안 하는 조직이 아니다'라고 화를 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김 전청장이 검찰 조사에서 박 전 국장과 통화한 사실은 얘기했으나 특별한 얘기를 나누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전청장이 박 전국장과 단순히 통화한 사실만으로는 처벌 근거가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당일 오후 11시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개인 컴퓨터 등을 분석한 결과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비방·지지 게시글이나 댓글을 게재한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내용의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는 검찰이 기소한 데 대해 "너무나 실망스럽다"며 "나는 다 위임하고 신뢰하고 판 깔아주는 것을 최대 책무로 보는 사람이다. 서울청 직원들에게 물어보면 알 것"이라며 축소ㆍ은폐 지시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는 입장을 보였다.

김 전청장은 검찰에서 수사 축소·은폐 증거로 제시된 서울경찰청 증거분석실 폐쇄회로(CC)TV 녹취록에 대해 "내용을 다 보지는 않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진술을 녹화했기 때문에 최소한 그게 극히 일부라는 것은 확실히 안다"고 말했다.

김 전 청장은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 자신과 박 전 국장, 권 대사 사이에 여러 차례 통화가 있었다는 민주당측의 주장에 대해 "3류 소설"이라며 "박 전 국장이 검찰에 고발된 만큼 수사에서 진실이 드러날 테니 신경쓰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김 전 청장은 권영세 대사와는 통화한 적이 없으며 박 전 국장과 통화 내용은 자신이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먼저 진술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댓글' 의혹을 받은 국정원 직원 김씨의 오피스텔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지 않은 것은 김기용 당시 경찰청장 지시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청장은 "이광석 당시 수서경찰서장이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해야겠다고 보고했고 내가 의견을 받아들여 경찰청장에게 지휘보고를 올렸다"고 밝혔다.

그는 "김 전 청장이 영장 신청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며 "나중에 보고받기로는 고발도 안 된 상태에서 구체적 소명자료도 없이 영장을 신청하는 것은 강제수사 요건에 안 맞고, 이런 식으로 하면 나중에 검·경 수사권 문제를 논의할 때 검찰 논리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겠느냐는 것이 경찰청 논리였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청의 이런 방침이 수사팀에 전달된 이후 서울청 수사라인에서 '수사팀 고생이 많으니 격려해줘야 한다'고 해 권은희 당시 수서서 수사과장에게 격려전화를 했다"며 "당시에는 나도 권 과장을 좋게 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pul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