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1년전 "이석기 국가관 의심" 비판

송고시간2013-09-02 10: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작년 진보당 부정경선 파문때 언급…朴대통령 현재 인식 유추가능 대목 '공안통' 김기춘 비서실장, 체포안 신속재가 영향줬나 주목

<朴대통령 1년전 "이석기 국가관 의심" 비판> - 1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를 2일 오전 재가했으나, 정작 이번 사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인식이 드러난 적은 없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박 대통령이 언급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 사건이 처음 언론에 보도된 지난달 28일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기자들과 만나 "만일 사실이라면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밝힌 것이 박 대통령의 입장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은 정도다.

또 이 수석은 "아직 대통령의 반응은 들어보지 못했다"면서도 "내용의 엄중함으로 봤을 때 대통령께서 보고를 받지 않았겠는가 싶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이 1년여전 했던 발언에서 현재 박 대통령의 인식을 유추해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시 새누리당의 유력 대선주자였던 박 대통령은 이 의원은 물론 같은 당 김재연 의원에 대해서도 '국가관'을 거론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6월1일 의원총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시 비례대표 부정경선과 `종북' 논란에 휩싸인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에게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회라는 곳이 국가의 안위가 걸린 문제를 다루는 곳인데, 기본적인 국가관을 의심받고 또 국민도 불안하게 느끼는 이런 사람들이 국회의원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사퇴를 안 하면 국회의원 자격심사를 통해 제명하자고 얘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이 이어지자 "여야 양당의 원내 지도부가 그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데, 사퇴가 안 되면 그렇게 가야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해 "기본적인 국가관을 의심받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음을 공개리에 언급한 것이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은 이번 체포동의안에 대한 국무총리 결재가 이어지자마자 신속하게 재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정원 개혁 논란 와중에서 정국의 '급반전'을 이뤄낸 이번 사태를 놓고 일부 언론에서 남재준 국정원장과 함께 '모종의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제기하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도 의정활동 시절 '친북 활동'에 대한 반감을 명확히 드러낸 인사였다.

김 실장은 17대 국회의원이던 지난 2005년 천정배 법무장관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던 동국대 강정구 교수에 대해 불구속 수사하도록 지휘권을 발동해 파문이 일자 "검찰권과 국가보안법을 무력화하고 간첩과 국가보안법 사범을 옹호하는 게 시대정신이냐"고 따진 바 있다.

2006년에는 "내년으로 정권을 도둑맞은 지 10년이 되며 친북좌파한테 10년간 나라를 맡기는 큰 죄를 국민에게 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실장은 검사 출신으로 유신 시절인 1974년 9월부터 1979년까지 중앙정보부 5국장(대공수사국장)을 지내며 숱한 공안수사를 이끌었다. 또 문익환 목사, 서경원 의원 밀입북사건과 김대중 신민당 총재 기소 등 70∼80년대 공안정국을 주도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sout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