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병헌 "국정원, 개혁회피 악용의도 있다면 포기해야"

송고시간2013-09-02 09: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야기하는 민주당 대표와 원내대표
이야기하는 민주당 대표와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가 2일 오전 서울광장 민주당 천막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병헌 원내대표와 이야기하고 있다. 2013.9.2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경준 기자 =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일 내란 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건과 관련, "(국정원이) 혹여라도 이번 사건을 민주주의 수호와 국정원 개혁 요구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악용하는 나쁜 의도가 손톱만큼이라도 있다면 일찌감치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시청 앞 천막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사 주체와 발표 시점에 있어 의혹도 상당히 있다는 점을 (국정원은) 깨달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가치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세력은 그 누구도 용납하지 않겠다"면서도 "공안사건은 사건이고 국정원 개혁은 개혁이다. 공안사건은 사건대로 사법부의 판단에 맡기고, 민주주의 수호와 국정원 개혁 요구에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응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 원내대표는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내정설과 관련, "참담한 인사 참사가 계속되고 있다. 정권의 도덕적 해이를 용납할 수 없다"며 "감사원장에 이어 공공기관은 말할 것도 없이 민간기업인 KT, 심지어 민간단체인 자유총연맹 회장선거에도 권력을 행사한다고 하는데, 청와대는 대한민국을 사설 공화국으로 만들겠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정감사를 통해 청와대의 부당한 인사개입과 외압 행사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 원내대표는 9월 정기국회 개회와 관련, "민주주의와 민생은 민주당의 양날개이자 행동지침이며 목표이고 강령으로, 국회와 광장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며 ▲국정원 개혁 ▲민생경제 회복 ▲4대강, 원전, 자원외교 등 권력비리 심판을 통한 정의의 회복 등의 원칙을 밝혔다.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