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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사단체들이 지적한 교학사 역사교과서 주요 오류

송고시간2013-09-10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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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수 교학사 역사교과서 기술내용 진보 역사단체 반박내용
15쪽 "한반도와 중국 동북지방에 거주하
던 여러 집단이 공동체로 조직화되
고 황허 문명권의 확장에 따른 문화
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기원전 1천
년 동안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에서
민족의 원형이 성립되기 시작하였
다."
우리 민족의 원형이 황허 문명 확
대의 파생물로 이해되는 문장.
40쪽 (발해 관련 서술에서) "당이 신라와
발해의 대립을 조장하여 신라와는
관계가 원활하지는 못하였다."
발해와 신라의 관계의 관계가 원활
하지 못한 것이 당의 대립 조장 때
문이라고 이해할 근거 없음.
256쪽 "이승만을 대통령, 이동휘를 국무
총리로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민주
공화정체 정부인 대한민국 임시정
부가 정식으로 출범하였다(1919.9)"
254쪽의 '1919년 4월 중국 상하이
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민주 공화제
정부인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
하였다'는 서술과 충돌됨.
262쪽 (사료탐구-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
성) "1920년에 결성된 조선 청년 연
합회는..."
사료탐구에 제시한 지문은 장덕수
가 쓴 것이 아니라 북청 조우(趙
宇)의 기사임. 조선청년연합회가
아니라 조선청년회연합회임.
283쪽 (일제강점기 교통.통신의 발달과
공간 관념의 변화) "이에 자급자족
적 경제관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
다."
마치 일제강점기 이전까지 한국인
들은 자급자족적 경제관념에서 벗
어나지 못한 것처럼 썼음. 일제식
민사학자들이 말하는 정체성 이론
에 근거한 서술임.
290쪽 (이승만의 임시 정부 승인 획득 운
동 항목 중 도움글에서) "이승만은
당시에 한국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신뢰하는 지도자였다. 그는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방송을 함으로써
국민들과 더욱 친밀하게 되었고,
광복 후 국민적 영웅이 될 수 있었
다."
임시 정부 승인 운동의 주체는 이
승만이 아니라 임시정부임. 이를
마치 이승만이 계획하고 주도한 것
처럼 서술하는 것은 왜곡된 해석
임. 당시, 즉 일제 말기에 이승만
이 가장 존경받고 신뢰 받는 지도
자였다는 증거는 없음.
298쪽.
303쪽
"대한민국은 자유와 독립을 위한
오랜 노력과 투쟁 끝에 성립되었
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나면서 자주 독립국으로
새 출발을 하게 되었다."
"원자폭탄을 투하하자 일본은 8월
15일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였다.
한반도는 일본의 식민 지배에서 해
방되었다."
우리 민족의 해방을 아시아태평양
전쟁에서의 연합국의 승리와 일본
의 패전에서 찾고 있음. 독립운동
등 자주적인 노력을 함께 서술하는
다른 교과서에 비해 타율적인 서
술이라고 할 수 있음. 집필기준에
도 위배되는 서술임.
303쪽 "1945년 12월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는 연합국이 한반도에서
신탁 통치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발
표하였다. 이 결정 사항에 대하여
처음에는 모든 정치 세력이 반대하
였다. 그러나 곧 찬탁과 반탁으로
입장이 갈라졌다. 조선 공산당을
중심으로 하는 좌익 세력은 찬탁
을, 이승만과 김구를 중심으로 하
는 우익 세력은 반탁을 주장하였
다."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안의
핵심은 임시 정부 수립 문제와 신
탁 통치 문제임. 좌익 세력은 임시
정부 수립안으로서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안의 총체적 지지를
주장했지 '찬탁'을 주장하지는 않
았음. '좌익'에 대한 편견을 심어
놓기 위한 의도적인 왜곡임.
305쪽 "제주도에서는 4월 3일 남로당의
주도로 총선거에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켜 경찰서와 공공기관을 습격
하였다. 이때 많은 경찰과 우익 인
사들이 살해당하였다. 이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양민의
희생도 초래되었다(제주 4.3사
건)."
제주 4.3사건에 대해 정부에 의한
진상보고서와 학계의 기존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바는
1947년 3.1절 기념대회 발포사건을
계기로 격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특
히 미군정과 경찰, 우익세력의 대응
방식이 주요 요인이었음. 4.3사건을
4.3봉기만으로 축소하고,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민간인이 일부
희생된 것처럼 서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과잉진압으로 수 만 명의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으로 정부
조사에서 밝혀졌음.
311쪽 "...평더화이를 중공군 사령관으
로 하고..."
'중공군'이라는 표현은 역사적으
로 정확한 표현이 아님. '중국 인
민 지원군'이 정확한 표현임. 중공
군은 중국군에 대한 비하의 표현
임. 이 용어는 중국 정부의 항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용
어임.
323쪽 "...정부는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당선시키기 위해 부정 선거를 자행
하였다(3.15 부정 선거)."
부정 선거의 목적 가운데 하나가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당선시키는
것이었다는 것은 틀림없지만 그것
은 당연히 이승만을 대통령으로 당
선시키기 위한 것임. 사실 관계 축
소.
323쪽 "4월 11일에는 시위로 숨진 학생
김주열의 시체가 바다에서 인양"
김주열이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숨진 것이라는 사실을 숨겨 사건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음.
324쪽 (5.16 쿠데타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장면 정부는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 특히, 북한과의 대치 상황
에서 군비축소를 약속하고, 사회적
으로 치안이 어려운 상황에서
4,500여 명의 경찰을 해고하고 경
찰력의 대부분을 타지로 전출시키
는 등 경찰의 치안 능력을 악화시
켜 혼란을 자초하였다."
당시 "경찰 중립화"로 주로 이야
기됐던 민주당의 경찰 개혁을 치안
을 약화시키고 혼란을 자초한 것으
로 평가하고 있음. 당시 경찰은 독
재정권을 유지하는 데 악용되었고,
4월혁명을 일으킨 3.15 부정선거에
도 핵심적인 역할을 했음.

324쪽 "5.16 군사 정변은 헌정을 중단시
킨 쿠데타였다. 하지만 반공과 함
께 자유 우방과의 유대를 강조하였
다. 대통령 윤보선은 쿠데타를 인
정하였다. 육사 생도도 지지 시위
를 하였다. 미국은 곧바로 정권을
인정하였다."
5.16 쿠데타를 미화하는 표현임.
쿠데타 발생 직후 미8군 사령관과
주미대리대사는 쿠데타 진압을 시
도했음. 반공과 자유 우방과의 유
대도 쿠데타를 합리화하는 명분이
되기는 어려움. 반공과 동맹국과의
유대를 위해서는 민주주의의 희생
도 불가피하다는 것인데, 학생들의
가치관에 큰 혼란을 주는 구절임.
326쪽 "이에 5월 18일 광주에서는 민주화
를 요구하는 대학생의 시위가 일어
났다. 하지만 진압군이 투입되면서
대규모 시위로 번지게 되었다
(5.18 민주화운동). 충돌은 유혈화
되었고 시위대의 일부가 무장을 하
고 도청을 점거하였다"
공수부대의 폭력적인 시위 진압,
도청 앞에서 이뤄진 계엄군의 대대
적인 발포 등 당시 신군부와 계엄
군이 자행한 폭력을 명확하게 서술
하지 않고 시위대의 폭력 행사만
부각시키고 있음.

※한국역사연구회·역사문제연구소·민족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 제공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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