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일본, 우리 정부에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 요구(종합)

송고시간2013-09-16 18: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방한 수산청 간부, 한국에 입장 전달…식약처 "검토하겠다" 답변

손재학 해수부 차관(왼쪽)과 정승 식약처장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원전사고 지역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대량 유출된 것과 관련해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縣)에서 나온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하기로 한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손재학 해수부 차관(왼쪽)과 정승 식약처장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원전사고 지역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대량 유출된 것과 관련해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縣)에서 나온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하기로 한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사태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취한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처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전문가의 의견을 물어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한국과 일본은 16일 오후 충북 오송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국장급 접촉을 갖고 일본 수산물에 대한 우리 정부의 수입금지 조치와 관련해 논의했다.

일본 수산청의 가가와 겐지(香川謙二) 증식(增殖)추진부장은 식약처의 장기윤 농축수산물안전국장과의 면담에서 우리 정부의 임시특별조치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하여 조속히 해제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가가와 부장은 또 기준치 이내의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에 스트론튬과 플루토늄 검사 성적서를 추가로 요구한 조처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장국장은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관한 정보공유가 신속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우리 정부의 조처는 (정보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국장은 또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해달라고 일본에 요청했다.

영상 기사 日 식약처 방문, 수산물 금수조치 해제 요구
日 식약처 방문, 수산물 금수조치 해제 요구

日 식약처 방문, 수산물 금수조치 해제 요구 [앵커]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에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해제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습니다. 조재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과 일본 정부의 국장급 인사가 충북 오송에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면담을 했습니다. 이번 접촉은 우리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원전 주변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자, 일본 측 요청으로 이뤄진 것입니다. 일본 수산청의 가가와 겐지 증식추진부장은 이 자리에서 "과학적 근거에 따라 조속히 해제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아울러 기준치 이내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수산물에 대한 스트론툼과 플루토늄 검사 성적서를 추가로 요청한 조처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관한 정보 공유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은 점을 일본에 지적했습니다. 또 우리 정부의 조처는 정보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결정임을 강조했습니다. <장기윤 / 농축수산안전국장> "이 부분에 대해선 임시특별조치이고, 우리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조치라는 점을 설명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수입금지 조치 해제 요구에 대해선 "전문가 의견을 들어 검토하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습니다. 앞서 일본의 산케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의 수입제한 확대 조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선 WTO제소 문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식약처는 전했습니다. 면담에는 일본 측에선 수산청 관계자들과 주한 일본대사관 인사가, 우리측에선 식약처 담당국장과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이후 후쿠시마 등 10개현의 수산물 전 품목을 수입금지한 중국에 대해선 아무런 대응 조치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뉴스Y 조재영입니다.

장국장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수입금지 조처 해제를 요청했고, 우리는 전문가 의견을 들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일본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추진의사를 밝혔느냐'는 질문에 장 국장은 "거론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번 접촉은 지난 6일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사태 확산을 이유로 그 일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후 일본이 우리 보건당국과 면담을 공식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면담에는 우리측에서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관계자, 일본측에서는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정부는 이날 면담 결과를 토대로 향후 총리실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을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의 안만호 대변인은 "이번 면담은 일본 측이 입장을 설명하고 우리는 주로 듣는 자리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수입금지 해제 가능성과 관련해 안 대변인은 "일본이 수입금지 해제를 요청했으니 (해제할 만한 상황 변화가 있는지) 검토를 해보겠다고 원론적으로 답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tr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