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 해명에도 채동욱 사퇴 배후설 '모락모락'

송고시간2013-09-16 12: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검찰 관계자 "채 총장, 감찰하면 불신임으로 알고 사퇴하겠다 밝혀"

<靑 해명에도 채동욱 사퇴 배후설 '모락모락'> - 1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청와대가 사의를 표명한 채동욱 검찰총장에 대해 15일 '선(先) 진실규명 후(後) 사표수리'라는 입장을 밝히며 '청와대 배후설' 진화에 나섰지만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조선일보의 지난 6일 첫 보도 이후 법무부가 13일 공식 감찰 지시를 발표하기까지 청와대와 법무부가 채 총장과 여러 차례 접촉한 정황들이 드러나면서 '배후설'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16일 검찰과 정치권에 따르면 채 총장은 조선일보 보도가 난 뒤 휴일인 8일께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채 총장이 이 자리에서 황 장관에게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 진상을 밝히겠다, 유전자 검사를 받을 용의도 있다'라며 조선일보 보도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채 총장은 또 '감찰을 계속 주장한다면 임명권자의 불신임으로 알고 사표를 내겠다. 이는 검찰의 중립성, 독립성의 문제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채 총장은 황 장관을 만난 뒤 홍경식 청와대 민정수석도 만나 같은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채 총장은 지난 9일 조선일보에 정정보도를 청구하고 유전자 검사라도 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외부에 밝혔다.

그러나 법무부는 13일 오후 전격적으로 채 총장에 대한 감찰 착수를 발표했다.

사전 접촉이 있었던 상황에서 채 총장이 사의를 표명할 것을 예상하고도 감찰 착수를 강행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13일 이전에도 황 장관 등 법무부 관계자들이 채 총장에게 감찰 계획을 전달하며 '자진해서 감찰을 받겠다고 공표하는게 좋지 않겠느냐'라고 권유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황 장관과 국민수 차관이 채 총장에게 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법무부는 그러나 이날 오전 "장관과 차관이 검찰총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일이 전혀 없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법무부는 "장관이 이번 일과 관련한 논의를 하기 위해 총장과 만나고 전화한 일은 있으나 사퇴 이야기를 한 일이 없고, 자체적으로 철저히 진상을 밝히는 것이 좋겠다고 권유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 차관의 경우 이번 일과 관련해 총장과 통화를 한 사실도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지난 14일에도 채 총장에 대한 감찰 발표와 관련해 "검찰로 하여금 공신력을 담보할 수 있는 객관적 방법으로 신속히 자체적으로 진상을 규명하도록 권유하였으나 검찰에서는 현재 상황으로는 그렇게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하였고 그 사이에 시간이 경과하여 진상 확인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검찰 조직의 수장에 대한 감찰을 법무부 장관이 독자적으로 결정했다는 말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에서 돌아오기 전부터 황 장관이나 청와대 민정라인에서 채 총장 감찰을 준비했다가 박 대통령 귀국 후 최종 재가를 받아 감찰 지시를 발표했다는 '시나리오'가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채 총장의 사퇴 압박 배후에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있다는 의혹도 떠돌고 있다. 지난달 김 실장이 부임한 뒤 '국정원 댓글 사건' 등으로 정권 눈밖에 난 채 총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본격화했다는 이야기다.

김 실장 부임 뒤 청와대에 파견된 수사관이나 검찰 출신 비서관들이 채 총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았다는 말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법무부를 통해 채 총장을 '몰아냈다'는 의혹은 당분간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