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사파동' 여파속 당청 상견례 겸한 만찬회동

송고시간2013-10-01 23: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근혜정부 성공위해 다같이 노력하자" 심기일전 다짐

영상 기사 당청 만찬회동…'심기일전' 다짐
당청 만찬회동…'심기일전' 다짐

[앵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김기춘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만찬회동을 가졌습니다. 김 비서실장 취임 후 상견례 명목이었지만 최근 인사파동의 여진이 여전한 가운데 열려 관심을 모았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 당청 핵심인사가 모두 모인 만찬회동. 정치권의 눈은 최근 인사파동과 후속대책, 그리고 기초연금 등 국회 핵심현안에 쏠렸습니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상견례 및 심기일전 차원의 자리였다고 전했습니다. 김 실장은 성공한 대통령을 만들어야 하지만 국회 선진화법 등으로 여건이 어렵다며 다같이 힘을 모으자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이나 뒷이야기도 대화 주제였습니다. 지난 8.15 경축사에 인용된, 나라는 인간의 몸과 같고 역사는 혼과 같다는 고려말 이암 선생의 말은 박 대통령이 직접 써넣은 것이라고 김 실장은 전했습니다. 또 박 대통령이 경제를 살리려 밤낮으로 애쓰는 만큼 보고서는 가급적 짧게 써달라는 농반진반의 언급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 원내대표는 여당으로서 일하는 게 보통 어려운 게 아니라며 굉장한 노력과 인내를 갖고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만찬장에서는 당청 협력 강화 필요성과 주요 법안통과의 중요성 등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당청의 핵심인사가 모인 자리인 만큼 실제로는 다른 언급이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민감한 문제를 꺼내는 것에 대해 당청 모두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뉴스Y 조성흠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이준서 김연정 기자 =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와 김기춘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1일 만찬 회동을 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연합뉴스DB>>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연합뉴스DB>>

이날 청와대 인근 비서실장 공관에서 열린 회동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진영 전 보건복지부장관 등 이른바 '인사 파동' 의 여진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열린 것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당 쪽에서는 최 원내대표와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김태흠 강은희 원내대변인, 원내부대표단 등이, 청와대에서는 김 실장과 이정현 홍보수석 등 수석급 전원,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박흥렬 경호실장까지 총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DB>>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DB>>

이날 회동에서는 '인사 파동'과 후속 대책, 기초연금 등 정기국회 핵심현안이 심도 있게 논의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참석자들은 하나같이 "상견례 차원으로 무거운 주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기춘 비서실장 취임 이후 상견례로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하자'고 다짐하는 정도의 자리였다"면서 채 전 총장이나 진 전 장관, 개각 등에 대한 얘기는 일절 없었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이 모두 부인하지만 적어도 '인사 파동' 문제가 언급되지 않았겠느냐는 관측과 함께 당·청 모두 '인사 파동' 문제를 꺼내기에는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동시에 나왔다.

김 실장은 "박 대통령은 애국심이라든가 국민을 생각하는 성실함 등 이런 부분이 아주 훌륭하시다.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국회 선진화법 등으로 환경과 여건은 제일 어려울 때다. 다 같이 잘해 나갈 수 있게 힘을 모으자"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박 대통령이 보고서를 꼼꼼히 다 읽어본다면서 "박 대통령이 경제를 살리려고 밤낮으로 애를 쓰고 있으니 보고서는 가급적 핵심사항 위주로 짧게 줄여서 써야 한다"는 '농담진반'의 언급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DB>>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DB>>

박 대통령은 신문이나 TV 뉴스와 토론 등도 꼼꼼히 챙기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은 "수석비서관 이하 멸사봉공 정신으로 일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워낙 꼼꼼히 챙기고 계셔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고 하자 당측에서는 "당에서도 다 3D 직종에 근무하는 분들이 모였다"고 '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지난 8·15 경축사에서 박 대통령이 '나라는 인간에 있어 몸과 같고, 역사는 혼과 같다'는 고려말 대학자 이암 선생을 언급한 것에 대해 "박 대통령이 직접 써넣은 것이다. 깜짝 놀랐다"면서 뒷얘기를 전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 <<연합뉴스DB>>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 <<연합뉴스DB>>

최 원내대표는 "옛날처럼 만만하게 일할 상황이 아니다 보니 법을 통과시키고 여당으로서 힘을 갖고 일하는 게 보통 어려운 게 아니다. 인내하고 또 인내하면서 하고 있다. 굉장한 노력과 인내를 갖고 박근혜 정부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찬회동에서는 당·청 협력 강화 목소리와 함께 청와대 측에서 주요 공약 및 국정수행을 위한 법안 통과의 중요성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런 기회를 자주 가지자'는 뜻을 담은 "이기자" 등 건배사가 오가고, 청와대 측에서 "변변치 않은 저녁식사지만 큰 신세 진 것으로 알고 돌아가시라"고 '뼈있는' 농담이 나오기도 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lkw77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