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독도의 날' 기념행사 잇따라…"日 왜곡 중단하라"

송고시간2013-10-25 11:3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영상 기사 도심 곳곳에 울려퍼진 "독도는 우리땅"
도심 곳곳에 울려퍼진 "독도는 우리땅"

[앵커] 얼마 전 일본 외무성에서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내용의 영상을 인터넷에 올려 우리 국민의 공분을 샀는데요. 오늘 독도의 날을 맞아 도심 곳곳에서 독도가 우리땅임을 알리는 행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있습니다. 김수진 기자. [기자] 네, 광화문광장에 나와 있습니다. 지금 제 뒤에 독도 보이시나요. 도심 한복판에 웬 독도냐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오늘 독도의 날을 맞이해서 실제 독도를 20분의 1의 크기로 줄여서 모형을 이 곳 광화문 광장에 세워 놓은 것입니다. 아침부터 많은 분들이 이곳을 찾고 있어서 독도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사실, 독도의 날이라고 하면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칙령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고,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대내외에 알리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오늘 독도의 날을 맞아 곳곳에서 많은 기념 행사가 열리고 있는데요, 탑골공원에서는 지역 생활 체육회 회원들과 나라사랑댄스 공연단이 '독도는 우리땅' 노래에 맞춰 플래시몹을 선보였고요. 난타와 어린이들의 태권 율동 공연도 이어졌습니다. 또 광화문·명동·서울광장 일대에서 시민들끼리 악수를 하며 "독도는 우리땅"을 외치는 이색 행사도 펼쳐졌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해서인지 평소에는 독도의 소중함을 잊기도 하는 것 같은데요, 오늘, 독도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하면서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사실을 다시 되새겨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광화문광장에서 뉴스Y 김수진입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독도수호 의지를 다지는 행사가 잇따라 열렸다.

흥사단 독도수호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독립선언서 앞에서 '독도칙령반포'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독도칙령반포 기념 플래시몹
독도칙령반포 기념 플래시몹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나라사랑댄스팀원들과 한국재능기부봉사단원들이 독도의 날인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흥사단독도수호본부 주관으로 열린 '대한제국 고종황제 독도칙령반포(1900.10.25) 제113주년 기념대회'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2013.10.25
jieunlee@yna.co.kr

흥사단은 한국독도연구원,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 등 독도 관련 시민단체 4곳과 함께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초·중등 교과서와 외교청서, 국방백서에 '독도'를 일본땅 '다케시마'로 왜곡한 내용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일간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새로운 선린우호관계 증진을 위해 선량한 많은 일본 국민들도 나서서 일본 정부가 교과서의 '독도' 왜곡 내용을 철회하도록 힘써달라"고 호소했다.

독도지킴국민행동본부는 서울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독도 수호 캠페인의 일환으로 '독도는 우리땅 악수데이'라는 이색 행사를 열었다.

행동본부는 오는 31일까지 광화문, 명동, 탑골공원, 서울광장 일대에서 시민 200여명과 함께 하회탈을 쓰고 악수하는 퍼포먼스를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나라독도살리기국민운동본부도 이날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독도의 날 기념식을 연다.

독도의 날 기념 플래시몹
독도의 날 기념 플래시몹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한국재능기부봉사단원들이 독도의 날인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흥사단독도수호본부 주관으로 열린 '대한제국 고종황제 독도칙령반포(1900.10.25) 제113주년 기념대회'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2013.10.25
jieunlee@yna.co.kr

운동본부는 행사에서 독도수호를 결의하는 구호를 제창하고 성명서를 낭독할 예정이다. 또 학생기자단 6명이 일본 학생에게 보내는 메시지 등을 발표한다.

애국국민운동대연합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일본 정부의 독도 홍보 동영상 제작에 항의하는 퍼포먼스를 할 계획이다.

독도의 날은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칙령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noma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