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필리핀 태풍피해 지원 규모 논란

송고시간2013-11-12 10: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홍콩=연합뉴스) 황희경 특파원 = '슈퍼 태풍' 하이옌으로 큰 피해를 본 필리핀에 각국에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의 필리핀 지원 금액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인도주의 차원에서 10만달러(약 1억700만원)의 원조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친 대변인은 인력 지원 계획 등은 밝히지 않은 채 "필리핀, 구호기관과 협의를 거친 후 추가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의 지원 규모는 비슷한 국력의 다른 나라들이 밝힌 지원 규모와 비교할 때 미미한 수준이다.

미국 정부는 헬리콥터와 항공기 등 수색·구조 장비와 인력을 제공하기로 하고 1차로 해병대원 90명을 파견했고 긴급 식량도 55t을 지원했다. 일본은 의료진 25명을 보냈으며 호주와 영국은 각각 938만달러, 96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대만도 20만 달러 지원을 약속했고 역시 하이옌으로 피해를 본 베트남도 중국과 같은 1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이 이처럼 필리핀 지원에 '인색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둘러싸고 갈등 중인 두 나라 간 관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사회과학원의 동남아 문제 분석가인 두진펑은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만약 중국이 필리핀을 돕는다면 중국인들 사이에서 불만이 촉발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10만 달러 지원은 '모욕적인 것'이라면서 유치한 행동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홍콩의 한 누리꾼은 중국의 지원 내용을 소개한 기사에 단 댓글에서 "중국이 필리핀을 적으로 간주한다면 아예 아무 것도 주지 말고 필리핀 사람들을 도우려고 한다면 강대국처럼 행동하고 그에 맞는 금액을 기부해라"라면서 "10만 달러 기부는 모욕적인 일로 필리핀 정부는 이 돈을 거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zitro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