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012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
송고시간2013-12-03 18:00
▲한국 결과
수학 | 읽기 | 과학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OECD (34개 국) |
전체 (65개 국) |
OECD (34개 국) |
전체 (65개 국) |
OECD (34개 국) |
전체 (65개 국) |
|||
대한민국 | 554 | 1 | 3∼5 | 536 | 1∼2 | 3∼5 | 538 | 2∼4 | 5∼8 |
OECD평균 | 494 | 496 | 501 |
▲OECD 회원국의 영역별 비교
수학 | 읽기 | 과학 | ||||||
국가명 | 평균 | 순위 | 국가명 | 평균 | 순위 | 국가명 | 평균 | 순위 |
대한민국 | 554 | 1 | 일본 | 538 | 1∼2 | 일본 | 547 | 1∼3 |
일본 | 536 | 2∼3 | 대한민국 | 536 | 1∼2 | 핀란드 | 545 | 1∼3 |
스위스 | 531 | 2∼3 | 핀란드 | 524 | 3∼5 | 에스토니 아 |
541 | 2∼4 |
네덜란드 | 523 | 3∼7 | 아일랜드 | 523 | 3∼6 | 대한민국 | 538 | 2∼4 |
에스토니아 | 521 | 4∼8 | 캐나다 | 523 | 3∼6 | 폴란드 | 526 | 5∼9 |
핀란드 | 519 | 4∼9 | 폴란드 | 518 | 4∼9 | 캐나다 | 525 | 5∼8 |
캐나다 | 518 | 5∼9 | 에스토니아 | 516 | 6∼9 | 독일 | 524 | 5∼10 |
폴란드 | 518 | 4∼10 | 뉴질랜드 | 512 | 7∼13 | 네덜란드 | 522 | 5∼11 |
벨기에 | 515 | 7∼10 | 호주 | 512 | 8∼12 | 아일랜드 | 522 | 6∼11 |
독일 | 514 | 6∼10 | 네덜란드 | 511 | 6∼14 | 호주 | 521 | 7∼11 |
오스트리아 | 506 | 10∼14 | 벨기에 | 509 | 8∼14 | 뉴질랜드 | 516 | 10∼14 |
호주 | 504 | 11∼14 | 스위스 | 509 | 8∼14 | 스위스 | 515 | 10∼15 |
아일랜드 | 501 | 11∼17 | 독일 | 508 | 9∼15 | 슬로베니 아 |
514 | 11∼14 |
슬로베니아 | 501 | 12∼16 | 프랑스 | 505 | 10∼16 | 영국 | 514 | 10∼15 |
덴마크 | 500 | 12∼18 | 노르웨이 | 504 | 11∼17 | 체코 | 508 | 14∼17 |
뉴질랜드 | 500 | 12∼18 | 영국 | 499 | 14∼19 | 오스트리 아 |
506 | 15∼18 |
OECD 평균 | 494 | OECD 평균 | 496 | OECD 평 균 |
501 |
▲전체 참여국의 영역별 비교
수학 | 읽기 | 과학 | ||||||
국가명 | 평균 | 순위 | 국가명 | 평균 | 순위 | 국가명 | 평균 | 순위 |
상하이-중 국 |
613 | 1 | 상하이-중 국 |
570 | 1 | 상하이- 중국 |
580 | 1 |
싱가포르 | 573 | 2 | 홍콩-중국 | 545 | 2∼4 | 홍콩-중 국 |
555 | 2∼3 |
홍콩-중국 | 561 | 3∼5 | 싱가포르 | 542 | 2∼4 | 싱가포르 | 551 | 2∼4 |
대만 | 560 | 3∼5 | 일본 | 538 | 2∼5 | 일본 | 547 | 3∼6 |
대한민국 | 554 | 3∼5 | 대한민국 | 536 | 3∼5 | 핀란드 | 545 | 4∼6 |
마카오-중 국 |
538 | 6∼8 | 핀란드 | 524 | 6∼10 | 에스토니 아 |
541 | 5∼7 |
일본 | 536 | 6∼9 | 아일랜드 | 523 | 6∼10 | 대한민국 | 538 | 5∼8 |
리히텐슈타 인 |
535 | 6∼9 | 대만 | 523 | 6∼10 | 베트남 | 528 | 7∼15 |
스위스 | 531 | 7∼9 | 캐나다 | 523 | 6∼10 | 폴란드 | 526 | 8∼16 |
네덜란드 | 523 | 9∼14 | 폴란드 | 518 | 7∼14 | 캐나다 | 525 | 8∼14 |
에스토니아 | 521 | 10∼14 | 에스토니아 | 516 | 10∼14 | 리히텐슈 타인 |
525 | 8∼17 |
핀란드 | 519 | 10∼15 | 리히텐슈타 인 |
516 | 7∼18 | 독일 | 524 | 8∼17 |
캐나다 | 518 | 11∼16 | 뉴질랜드 | 512 | 11∼19 | 대만 | 523 | 9∼17 |
폴란드 | 518 | 10∼17 | 호주 | 512 | 12∼18 | 네덜란드 | 522 | 8∼18 |
벨기에 | 515 | 13∼17 | 네덜란드 | 511 | 11∼21 | 아일랜드 | 522 | 10∼18 |
OECD 평균 | 494 | OECD 평균 | 496 | OECD 평 균 |
501 |
▲한국의 영역별 순위와 평균 변화 추이
연구 주기 (참여국 수) 영역 |
PISA 2000 (41개국) |
PISA 2003 (40개국) |
PISA 2006 (57개국) |
PISA 2009 (75개국) |
PISA 2012 (65개국) |
수학 | 평균 | 547 | 542 | 547 | 546 | 554 |
순 위 |
OECD | 2 | 2 | 1∼2 | 1∼2 | 1 |
전체 | 3 | 3 | 1∼4 | 3∼6 | 3∼5 |
읽기 | 평균 | 525 | 534 | 556 | 539 | 536 |
순 위 |
OECD | 6 | 2 | 1 | 1∼2 | 1∼2 |
전체 | 7 | 2 | 1 | 2∼4 | 3∼5 |
과학 | 평균 | 552 | 538 | 522 | 538 | 538 |
순 위 |
OECD | 1 | 3 | 5∼9 | 2∼4 | 2∼4 |
전체 | 1 | 4 | 7∼13 | 4∼7 | 5∼8 |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 지수
대한민국 | OECD 평균 | ||||||
전체 | 남학생 | 여학생 | 전체 | 남학생 | 여학생 | ||
수학 학습 동기 |
내적 동기(흥미, 즐거 움) |
-0.20 | -0.12 | -0.30 | 0.00 | 0.10 | -0.11 |
도구적 동기(가치) | -0.39 | -0.31 | -0.48 | 0.00 | 0.09 | -0.10 | |
자아 신념 |
자아 효능감 | -0.36 | -0.22 | -0.52 | 0.00 | 0.17 | -0.16 |
자아 개념 | -0.38 | -0.25 | -0.54 | 0.00 | 0.17 | -0.17 | |
수학 불안감* | 0.31 | 0.20 | 0.42 | 0.00 | -0.15 | 0.14 | |
수학 관련 활동 참여 | 0.17 | 0.28 | 0.05 | 0.00 | 0.13 | -0.13 | |
수학 학습 계획 | -0.21 | -0.16 | -0.28 | 0.00 | 0.17 | -0.16 | |
중요한 사람들의 수학 적 견해 인식 |
-0.21 | -0.13 | -0.29 | 0.00 | 0.06 | -0.06 | |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결과 자료를 교육부가 정리. (서울=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13/12/03 18: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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