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표> 2012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

송고시간2013-12-03 18: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국 결과

수학 읽기 과학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OECD
(34개
국)
전체
(65개
국)
OECD
(34개
국)
전체
(65개
국)
OECD
(34개
국)
전체
(65개
국)
대한민국 554 1 3∼5 536 1∼2 3∼5 538 2∼4 5∼8
OECD평균 494 496 501

▲OECD 회원국의 영역별 비교

수학 읽기 과학
국가명 평균 순위 국가명 평균 순위 국가명 평균 순위
대한민국 554 1 일본 538 1∼2 일본 547 1∼3
일본 536 2∼3 대한민국 536 1∼2 핀란드 545 1∼3
스위스 531 2∼3 핀란드 524 3∼5 에스토니
541 2∼4
네덜란드 523 3∼7 아일랜드 523 3∼6 대한민국 538 2∼4
에스토니아 521 4∼8 캐나다 523 3∼6 폴란드 526 5∼9
핀란드 519 4∼9 폴란드 518 4∼9 캐나다 525 5∼8
캐나다 518 5∼9 에스토니아 516 6∼9 독일 524 5∼10
폴란드 518 4∼10 뉴질랜드 512 7∼13 네덜란드 522 5∼11
벨기에 515 7∼10 호주 512 8∼12 아일랜드 522 6∼11
독일 514 6∼10 네덜란드 511 6∼14 호주 521 7∼11
오스트리아 506 10∼14 벨기에 509 8∼14 뉴질랜드 516 10∼14
호주 504 11∼14 스위스 509 8∼14 스위스 515 10∼15
아일랜드 501 11∼17 독일 508 9∼15 슬로베니
514 11∼14
슬로베니아 501 12∼16 프랑스 505 10∼16 영국 514 10∼15
덴마크 500 12∼18 노르웨이 504 11∼17 체코 508 14∼17
뉴질랜드 500 12∼18 영국 499 14∼19 오스트리
506 15∼18
OECD 평균 494 OECD 평균 496 OECD 평
501

▲전체 참여국의 영역별 비교

수학 읽기 과학
국가명 평균 순위 국가명 평균 순위 국가명 평균 순위
상하이-중
613 1 상하이-중
570 1 상하이-
중국
580 1
싱가포르 573 2 홍콩-중국 545 2∼4 홍콩-중
555 2∼3
홍콩-중국 561 3∼5 싱가포르 542 2∼4 싱가포르 551 2∼4
대만 560 3∼5 일본 538 2∼5 일본 547 3∼6
대한민국 554 3∼5 대한민국 536 3∼5 핀란드 545 4∼6
마카오-중
538 6∼8 핀란드 524 6∼10 에스토니
541 5∼7
일본 536 6∼9 아일랜드 523 6∼10 대한민국 538 5∼8
리히텐슈타
535 6∼9 대만 523 6∼10 베트남 528 7∼15
스위스 531 7∼9 캐나다 523 6∼10 폴란드 526 8∼16
네덜란드 523 9∼14 폴란드 518 7∼14 캐나다 525 8∼14
에스토니아 521 10∼14 에스토니아 516 10∼14 리히텐슈
타인
525 8∼17
핀란드 519 10∼15 리히텐슈타
516 7∼18 독일 524 8∼17
캐나다 518 11∼16 뉴질랜드 512 11∼19 대만 523 9∼17
폴란드 518 10∼17 호주 512 12∼18 네덜란드 522 8∼18
벨기에 515 13∼17 네덜란드 511 11∼21 아일랜드 522 10∼18
OECD 평균 494 OECD 평균 496 OECD 평
501

▲한국의 영역별 순위와 평균 변화 추이

연구 주기
(참여국 수)

영역
PISA 2000
(41개국)
PISA 2003
(40개국)
PISA 2006
(57개국)
PISA 2009
(75개국)
PISA 2012
(65개국)
수학 평균 547 542 547 546 554

OECD 2 2 1∼2 1∼2 1
전체 3 3 1∼4 3∼6 3∼5
읽기 평균 525 534 556 539 536

OECD 6 2 1 1∼2 1∼2
전체 7 2 1 2∼4 3∼5
과학 평균 552 538 522 538 538

OECD 1 3 5∼9 2∼4 2∼4
전체 1 4 7∼13 4∼7 5∼8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 지수

대한민국 OECD 평균
전체 남학생 여학생 전체 남학생 여학생
수학
학습
동기
내적 동기(흥미, 즐거
움)
-0.20 -0.12 -0.30 0.00 0.10 -0.11
도구적 동기(가치) -0.39 -0.31 -0.48 0.00 0.09 -0.10
자아
신념
자아 효능감 -0.36 -0.22 -0.52 0.00 0.17 -0.16
자아 개념 -0.38 -0.25 -0.54 0.00 0.17 -0.17
수학 불안감* 0.31 0.20 0.42 0.00 -0.15 0.14
수학 관련 활동 참여 0.17 0.28 0.05 0.00 0.13 -0.13
수학 학습 계획 -0.21 -0.16 -0.28 0.00 0.17 -0.16
중요한 사람들의 수학
적 견해 인식
-0.21 -0.13 -0.29 0.00 0.06 -0.06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결과 자료를 교육부가 정리. (서울=연합뉴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