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장성택·김경희 별거중…김경희 나설 상황 아냐"(종합)

송고시간2013-12-08 16: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윤상현 "김경희, 장성택 내치는 것 반대 안해…상황 무마 노력만"

김정은의 고모부 장성택 당 행정부장과 고모 김경희 당 경공업 부장 부부. << 연합뉴스 DB >>

김정은의 고모부 장성택 당 행정부장과 고모 김경희 당 경공업 부장 부부. << 연합뉴스 DB >>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귀원 기자 =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 수석부대표는 8일 실각 가능성이 제기된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과 그의 부인 김경희의 관계에 대해 "서로 별거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인 윤 수석부대표는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김경희가 장성택을) 그 정도로 내치는 것에 대해 반대를 한 게 아니라 (장성택이 곤란해진 상황을) 무마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렇지만 김경희가 더는 나설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장성택과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의 권력 투쟁설에 대해 "최룡해의 권력은 장성택의 반도 안 된다"면서 "권력 투쟁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이는 장성택의 측근인 리룡하 당 행정부 제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 등 2명이 이권 사업인 외화벌이 사업을 하다 기관 간 충돌해 갈등이 불거진 것"이라며 "김정은이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을 시켜 이들을 내사해 공개처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장성택이 핵심적·정치적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금수산 궁전에서 시신 참배를 할 때도 라인을 넘어가는 일도 있었고, 지난번 김정은이 장성들 영접을 받을 때 뒤에서 장성택이 담배를 물고 제2인자인 양 장성들의 인사를 받는, 김정은 권위에 도전하는 모습이 나왔다"면서 "그것과 결부시켜 외화벌이와 이권 사업 갈등 차원에서 2명을 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국 장성택의 실각을 통해 김정은의 홀로서기가 훨씬 강화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리영호 전 인민군 총참모장의 숙청 배경과 관련해서는 "김정은 허락 없이 평양 시내까지 군대를 이동시킨 일 등 월권행위가 적발돼 김정은이 그를 친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신당 창당 실무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를 발족한 것과 관련해 "조급함과 준비 부족이 뒤엉킨 개문발차"라면서 "새 정치가 모호한 가운데 인물 마케팅을 해서 우선 출발부터 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핵심 쟁점은 창당 문제인데도 이는 여전히 안갯속이어서 책임 있는 정치의 모습이 아니다"라면서 "민주당 탈당 인사들이 추진위에 대거 참여하는데, 기존 민주당과 차이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이른바 '찍어내기' 논란과 관련해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민주당이 희망사항을 부풀려 의혹을 꾸며내기 할 게 아니라 검찰의 진상 규명을 지켜보면 된다"고 일축했다.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