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24만원짜리 교복, 원가는 불과 8만원"

송고시간2014-01-21 05: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소비생활연구원, 유통에 따른 가격 추정결과 발표

중·고등학생 교복 중 동복의 평균 가격이 24만원이면 이를 공장에서 제작하는 데 드는 직접비용(원가)은 8만원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작년 동대문구청에서 열린 '교복 물려주기 행사'. <<연합뉴스DB>>

중·고등학생 교복 중 동복의 평균 가격이 24만원이면 이를 공장에서 제작하는 데 드는 직접비용(원가)은 8만원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작년 동대문구청에서 열린 '교복 물려주기 행사'. <<연합뉴스DB>>

(세종=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중·고등학생 교복 중 동복의 평균 가격이 24만원이면 이를 공장에서 제작하는 데 드는 직접비용(원가)은 8만원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 이혜영 본부장은 2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우원식·유기홍·유은혜 의원실 주최로 열리는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복 유통에 따른 소비자가격 추정'을 발표한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이 기획재정부의 용역을 받아 교복 제조업체와 대리점 등 업계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추정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복 기준 중·고등학생의 평균 개별구입 가격은 약 24만원이었다.

이 가운데 임가공비가 5만원, 원·부자재비가 3만원 등 직접비가 최대 8만원인 것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광고비, 운송비, 창고비 등 교복 브랜드업체의 간접비와 영업이익이 더해져 대리점으로 넘어갈 때의 출고가는 15만원이 된다.

추청치이긴 하지만 교복의 직접비와 출고가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침> 그래픽(중ㆍ고등학생 교복 가격 내역)
<고침> 그래픽(중ㆍ고등학생 교복 가격 내역)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21일 ㈔한국소비생활연구원 이혜영 본부장은 중·고등학생 교복 중 동복의 평균 가격이 24만원이면 이를 공장에서 제작하는 데 드는 직접비용(원가)은 8만원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대리점은 자신들의 인건비, 임대료, 영업이익 등 9만원을 추가해 소비자들에게는 평균 24만원에 판매한다.

결국 소비자가 브랜드업체와 직접 거래하면 15만원에 살 수 있어 교복가격이 현재 가격보다 더 낮아질 여지가 있는 셈이다.

실제 학생이 개별적으로 살 때보다 학교가 교복 판매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 공동 구매업체를 선정해 구매하는 '공동구매' 방식으로 사면 교복 가격이 상당히 내려간다.

소비생활연구원이 서울시내 중·고등학교 398개교의 개별·공동구매 평균가격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공동구매 가격이 15만원 초과∼20만원 이하인 중학교 166개교의 공동구매 평균 가격이 17만7천17원인데 반해 개별구매의 평균가격은 24만3천657원으로 공동구매 가격보다 평균 6만6천원 가량 비쌌다.

또 공동구매 가격이 15만원 초과∼20만원 이하인 고등학교 87개교의 공동구매 평균가격이 18만529원, 개별구매 평균가격은 24만4천821원으로, 개별구매가 공동구매보다 6만4천원 가량 더 나갔다.

이혜영 본부장은 "공동구매로 싸게 교복을 사더라도 개별구매로 사는 교복과 품질에서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업체 간 경쟁이 없는 지역은 가격을 비싸게 받고 경쟁이 치열한 지역은 가격을 할인해주는 등 현재 교복 가격 수준은 소비자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pseudoj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