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혼다 의원 "美국무부 '위안부법' 후속조치 없다"

송고시간2014-03-06 13: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오바마, 韓日순방 계기 이행상황 보고서 제출해야"

마이크 혼다 미국 연방하원의원 (연합뉴스 DB)

마이크 혼다 미국 연방하원의원 (연합뉴스 DB)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 지난 1월 일본 정부의 '군대위안부 결의안' 준수를 촉구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미국 하원의원이 5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가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혼다 의원은 이날 텔레콘퍼런스(전화회견) 형식의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다만 미국 국무부는 이번 사안에 책임있게 대응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내왔으며 구체적 조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혼다 의원은 지난 1월 미국 상·하원이 국무부 장관으로 하여금 일본 정부에 지난 2007년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을 준수토록 독려하라는 내용의 세출법안을 통과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국무부와 접촉해 적절한 당국자를 선임하고 일련의 회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에 직접 초점을 맞추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혼다 의원은 다음 달 하순으로 예정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한·일 순방과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위안부법 통과를 통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를 깨달았다고 인정해야 하다"며 "이번 순방 계기에 오바마 대통은 (위안부법의) 이행상황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하고 마지막 논평을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케리 장관의 전임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군대 위안부 이슈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군대 위안부라는 표현보다는 '성노예'라는 보다 적절한 표현을 사용했다"고 평가했다.

r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