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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침몰> 답답한 마음에…수색 아이디어 '봇물'

송고시간2014-04-19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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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청 홈페이지 게시판, 각양각색 수색 기법 제안 넘쳐

<여객선침몰>수색 계속
<여객선침몰>수색 계속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19일 오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 대형공기주머니인 리프트백 부근에서 해양경찰 등이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2014.4.19
seephoto@yna.co.kr

(인천=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생존자 구조 소속을 애타게 기다리는 국민 심정을 반영하듯 해양경찰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수색 기법과 관련한 제안이 잇따르고 있다.

글들은 전문성을 갖춘 제안부터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까지 각양각색이지만 생존자 구조 소식을 기다리는 간절한 마음을 담은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최모씨는 19일 해경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선체 청소로봇을 이용할 것을 제안했다. 청소로봇에 조명 장치 카메라가 달렸고 시간제한 없이 실시간 화면을 얻을 수 있어 수색 구조에 용이하다는 것이다.

위모씨는 선체가 들린 부분의 수중 밑바닥에 H빔을 용접하고 H빔의 양끝을 들어 올려 선체 일부를 물 위로 드러낼 것을 제안했다. 수면 위 노출 부분에 구멍을 뚫으면 구조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기 쉬울 것이라며 개요도까지 첨부했다.

또 다른 최모씨는 전자석을 이용한 진입로 개설 아이디어를 내며 그래픽을 첨부했다. 침몰지점 위 전원공급선에서 1m 간격으로 전자석이 달린 케이블을 내려 선체에 부착시키면 잠수부들이 조류에 영향을 덜 받고 케이블을 따라 선체로 진입하기 쉽다는 내용이다.

박모씨는 교량 하부 기초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RCD공법을 사용해 볼 것을 권유했다. 수중 깊은 곳까지 3m 지름의 강관을 박고 하단에 구멍을 뚫으면 잠수부들이 조류에 상관없이 선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모씨는 침몰 지점의 유속을 줄이기 위해 세월호를 중심으로 원형의 그물을 여러겹 설치하는 방안을 냈다. 무거운 추를 매단 그물을 여러 겹 설치하면 유속의 저항을 덜 받을 것이라는 것이다.

해경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은 평소에는 한 달에 4∼5건의 민원성 글이 올라왔지만 지난 16일 사건 발생 이후 해경의 수색작업에 별 진전이 없자 하루에 20여 건의 제안들이 올려지고 있다.

해경의 한 관계자는 "조속한 수색구조를 염원하는 국민 여론을 통감한다"며 " 동원 가능한 수색 기법을 모두 활용해 수색작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iny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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