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총리 사퇴에 與"사고수습 진력"·野"무책임한 결정"

송고시간2014-04-27 14: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강건택 기자 = 여야는 27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전격 표명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정 총리의 사퇴 표명과 관계없이 사고 수습에 전력을 다할 때라는 입장을 보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면전환용 사퇴이자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만큼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책임을 져야 할 사안이며, 정부는 뼈를 깎는 노력과 환골탈태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면서 "총리의 진퇴도 중요하지만 지금 더 시급한 것은 사고현장을 수습하는 것으로, 정부는 흔들림 없이 사고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현주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번 세월호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해당 부처는 사고를 당한 가족과 국민을 실망시키는 대응을 보였으며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변명도 있을 수 없다"면서 "이에 정 총리가 책임을 통감하면서 사퇴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그러나 지금 이 순간에도 사고를 당한 가족과 국민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한시라도 빨리 사고를 수습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 "따라서 정 총리의 사의 표명에 상관없이 모든 해당 부처의 공무원들은 이번 세월호 사고를 수습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지금 이 시점에서 내각의 수장인 총리가 홀로 사퇴를 선언한 것은 지극히 무책임한 자세며 비겁한 회피"라고 비판했고, 김한길 공동대표도 "구조와 수습이 한창 진행 중인 이 시점에 총리가 자리를 비우는 게 과연 국민에게 진정으로 책임지는 자세인지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총리의 사퇴가 가족과 국민의 슬픔을 덜어드리기보다는 국면 전환용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서 "참담한 사고를 수습하는 것보다 성난 민심을 수습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자세이자 가족과 국민을 또 한 번 낙담케 하는 무책임한 결정으로, 상처받은 민심은 정부가 할 일을 다 할 때 위로받는 것이지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치유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정 총리가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고 밝힌 데 대해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것으로, 현 상황에서 총리가 할 수 있는 적절한 말인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leslie@yna.co.kr, firstcircl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