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총리사퇴 불가피성 인정속 "수습 최우선" 강조

송고시간2014-04-27 15: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사태 수습 후 중폭 이상 개각에 공감대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기자 = 새누리당은 27일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이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평가하면서 무엇보다 실종자 수색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만큼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책임을 져야 할 사안인 것은 맞다"면서 "더 시급한 것은 사고현장의 수습으로서 정부는 흔들림 없이 사고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가 1차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 것은 평가한다"면서도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에서 민습을 수습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함진규 대변인은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원활하지 못한 사고 수습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을 자초한 내각의 총책임자로서 어떠한 형태로든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면서 "아울러 실종자 수색 등 사고 수습이 시급한 시점에서 정부가 흔들림 없이 사고 수습에 매진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정 총리의 사퇴를 무책임하다고 한 데 대해서는 "지금은 정쟁을 중단하고 사고 수습과 재발방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국회가 정부의 수습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사고 수습 이후에는 중폭 이상의 개각이 필요하다는 게 당 내부의 대체적인 기류다. 드러내 놓고 말은 못하지만 6·4 지방선거에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필요한 시점 아니냐는 것이다.

영남권의 한 중진 의원은 "대표 한 사람만 책임질 일은 아니며 내각이 그런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면서 "전면 개각이 될 수도 있고, 공무원의 인사나 조직 등의 대대적인 개편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 일각에서는 현 시점에서 정 총리의 사의 표명이 무책임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총리가 사고를 수습하다 말고 물러난다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우선은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그 뒤에 사표를 낸다고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aayyss@yna.co.kr, minar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