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조카드 꺼내든 野, 정부·여당 책임추궁 본격화

송고시간2014-05-01 10:4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송진원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 국회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며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사고가 발생한 지 보름을 넘어서면서 정부의 구조 실패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자 그동안의 '신중 모드'에서 전방위 공격 태세로 180도 전환하는 모습이다.

여기에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6·4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전면에 부각하겠다는 의도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사태의 수습과 진상 규명, 대처 과정에서 국회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사항이 됐다"며 "수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시점에 국회에서 국조를 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 국조 필요성을 언급한 적은 있지만 지도부가 공식 회의 석상에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원내대표는 "사고 수습과정에서 능력도 부재이지만, 국민과의 공감을 못 이루고 있는 '공감부재 정권'임을 새롭게 확인했다"면서 "정부 책임이 99%인데 1%만 책임지겠다는 발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강도 높은 진상조사를 예고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이날 의원총회에서 "올해 남은 국회는 상시국회, 비상국회가 돼야 한다",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각각 밝힌 것도 국회를 통한 책임추궁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경이 민간 구조업체인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를 위해 해군 최정예 부대의 잠수를 막았다는 의혹 또한 정부 책임론에 불을 지폈다.

전 원내대표는 "이런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말로 용서할 수 없는 일이며 땅을 치고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비판했고,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국가가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말문이 막힌다. 한 점 숨김없이 진실을 파헤쳐 추악한 유착관계를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사고대책위 공동위원장인 우원식 최고위원은 "해경 구조 매뉴얼은 물살이 거세거나 민간업체가 없으면 안 지켜도 되는 것이냐"며 해경의 초기대응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비판한 유가족의 입장 표명에 청와대가 '유감스럽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장 정책위의장은 "백번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어떤 이유로 유가족들에게 이런 말을 했는지 이해가 안 간다"면서 "유가족 마음보다 대통령 심기를 걱정하는 청와대에 대한 유가족과 국민의 공분이 더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책임론에서 대통령만 탈출시키려는 청와대와 정부의 눈물 나는 노력을 보면 서글프고 개탄스럽다"면서 "국회의 다수당인 여당도 '친박 마피아', '박피아' 정당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이런 사고가 언제든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firstcircle@yna.co.kr,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