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 "朴대통령, 국민분노 제대로 이해못해"

송고시간2014-05-01 10:4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통령·정부에 진상규명 못맡겨…당 명운 걸고 진상·책임규명"

안철수 "朴대통령, 국민분노 제대로 이해못해"
안철수 "朴대통령, 국민분노 제대로 이해못해"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형식과 내용 논란과 관련, "지금 박 대통령은 국민의 분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송진원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1일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형식과 내용 논란과 관련, "지금 박 대통령은 국민의 분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은 '책임을 묻겠다'가 아니라 '내 책임이다', '바꾸겠다'가 아니라 '나부터 바뀌겠다'고 약속했어야 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가 박 대통령의 사과 당일인 지난달 29일 "국민께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을 자제했다 이튿날 "국민과 유가족에 분노를 더하고 말았다"고 비판기조로 선회한데 이어 안 대표도 강도높은 비판에 나선 것이다.

이는 박 대통령의 사과 형식 등을 둘러싼 여론의 비판적 시각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이나 대응상의 혼선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안 대표는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불법적 운항과 관련된 것들은 선사와 선주의 책임이지만, 구조과정에서 빚어진 문제점들은 국가의 직접 책임으로,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과 정부에 진상규명을 맡겨둘 수가 없다"고 말했다.

안철수 "朴대통령, 국민분노 제대로 이해못해"
안철수 "朴대통령, 국민분노 제대로 이해못해"

이어 "당의 명운을 걸고 세월호 참사 원인과 구조과정에 이르기까지 진상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근혜정부가 국민의 생명·안전에 대한 문제와 국민 삶의 문제에 대해 시각을 똑바로세우지 않는다면 제가 제일 앞에 서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박 대통령의 가칭 국가안전처 신설 방침에 대해서도 "국가안전처 신설 방침에 안심하는 국민이 많지 않을 것"이라며 "조직과 사람의 문제를 또다른 조직을 새로 만드는 걸로 해결할 수 없다. 근본적 점검 및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가 그 일을 해야 한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손수건, 국민 생명을 지키는 파수꾼이 돼야 한다"며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말로만 외친 '안전사회', '인간존엄 사회'의 구호를 우리라도 대신 요구하고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세월호 침몰 당시의 구체적 정황이 하나하나 드러날수록 분노를 억누르기 쉽지 않다"며 "올해 남은 국회는 상시국회, 비상국회가 돼야 한다. 새 원내대표가 정해지는 대로 여야가 (상시국회 문제를) 협의, 온 국민을 비참하게 만든 2014년 4월16일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한국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hanksong@yna.co.kr,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