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월호참사> 5층 승무원 객실서 2명 수습…'필사적 탈출 시도'(종합)

송고시간2014-05-09 11: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실종 승무원 3명에 여성 1명 끼어있어…2명중 1명은 승객 가능성선박 맨 상층 5층 로비서도 학생 시신 14구 발견…조기 구조 필요성 절감

애초 실종자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5층 승무원 전용 객실에서도 사망자가 발견됐다. 사진은 사고 당일인 지난달 16일 세월호 침몰 직전 모습.

애초 실종자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5층 승무원 전용 객실에서도 사망자가 발견됐다. 사진은 사고 당일인 지난달 16일 세월호 침몰 직전 모습.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사망자 일부가 애초 실종자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5층 승무원 전용 객실에서도 발견됐다.

이는 세월호 침몰 직전까지 승객들이 탈출을 위해 선내 최상층까지 올라온 것으로 보여 당시 조기대처만 잘했다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으리란 추정을 낳고 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9일 오전 진도군청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8일 밤 4~5층을 집중 수색, 4층 선수 중앙 객실에서 2명, 1차 수색 구역에 포함되지 않았던 5층 선수 승무원 전용 객실에서 여성 2명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이 5층 승무원 전용공간은 사고 당일 승객을 모두 버리고 탈출한 선박직 승무원 15명이 머물던 곳으로 통상 일반인이 접근하지 않고 승무원들이 문을 잠그고 다니는 공간이기 때문에 실종자가 있을 가능성이 낮은 곳으로 분류됐다.

전날 해경에서 밝힌 실종자 명단에 따르면 실종 선원이 3명이고 이 중 여성은 1명이다.

이 여성은 이모(56)씨로 주방에서 보조 업무를 담당하던 조리원이다.

이에 따라 5층에서 발견된 여성 2명 중 최소한 한 명은 선원이 아닌 다른 탑승객일 가능성이 크다.

또 현재까지 학생 14명이 5층 로비에서 숨진 채 발견된 점으로 미뤄 물이 차오르는 과정에서 승객들이 높은 곳을 찾아 승무원 공간까지 갔을 가능성이 크다.

대책본부는 이곳에서 발견된 여성 2명의 신원을 확인해 승무원인지 아니면 5층으로 대피한 일반 승객인지 파악하고 인근 객실에 대한 수색을 확대할 방침이다.

사고 당일인 지난달 16일 세월호 구조 작업 모습.

사고 당일인 지난달 16일 세월호 구조 작업 모습.

9일 오전 현재 사망자는 273명, 실종자는 31명이다.

대책본부는 수색구역을 승객 잔류 가능성이 큰 64개 객실에서, 매점, 화장실 등 공용공간을 포함한 111개 격실로 확대해 진행하고 있다.

이날 민·관·군 합동구조팀 128명을 대기시켜 4층 선수 중앙객실과 선미 다인실, 5층 선수 객실을 중심으로 수색할 예정이다.

대책본부는 10일까지 2차 수색을 마칠 예정이며, 3차 수색 범위는 2차 수색 결과를 분석해 결정할 계획이다.

3차 수색 종료 시점은 이달 15일까지다.

인양 계획에 대해서는 결정은 실종자 가족 의사에 따르지만, 사전 준비 작업에 상당기간이 걸리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명석 대변인은 "오늘(9일)은 1차 수색 작업에서 제외된 5층 객실 10여개를 집중적으로 수색할 예정이다"면서 "인양에 대해서는 미리 사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물이 특히 많고 진입에 불편을 겪었던 4층 선미 좌측 다인실의 경우 지난 4일 민간잠수사들을 새로 투입해 수색 중이나 쇠지렛대 등 장비를 이용해 장애물을 제거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areum@yna.co.kr

china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