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월 임시국회 소집…"세월호 대책 초당적 협력"(종합)

송고시간2014-05-11 11: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내일부터 상임위 가동…주요 쟁점엔 합의 못해

여야 신임 원내대표 악수
여야 신임 원내대표 악수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여야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연정 박경준 기자 = 여야가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과 후반기 원 구성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5월 임시국회 소집에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주중 국회 본회의를 열어 6월까지 이어지는 5월 임시국회 소집안을 의결하고 세월호 대책 관련 상임위원회는 12일부터 가동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야, 5월 임시국회 소집…첫날 원구성 논의 착수
여야, 5월 임시국회 소집…첫날 원구성 논의 착수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여야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5월 임시국회 소집 등 합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피해자 지원 대책 및 재발방지책 등의 후속 대책을 마련하는 데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은 5월 임시국회 첫날부터 시작한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시내 모처에서 취임 이후 첫 회동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으며, 하루를 미뤄 내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전부터 원칙적으로 공감해온 내용에 대해서만 의견을 모았을 뿐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의 형식, 후반기 원 구성 원칙, 5월 임시국회 기간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실질적 합의를 보지 못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에 어떤 형식을 활용할지를 놓고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자당의 국정조사·청문회·특검·국정감사 동시 실시 요구와 관련해 "이 문제는 합의안 1항의 세월호 대책 관련 부분에 함께 포함된 의미로 해석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1항은 후속대책 마련에 '초당적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지난달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모습.

지난달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모습.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특검 도입 요구에 대해 "상설특검법이 6월19일부터 시행되고, 또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해야 하는 두 가지 공식 요건이 필요하다"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국조 실시에 대해서는 "원 구성이 빨리 돼야 한다"고 말했고, 6월 국감 도입과 관련해서는 "(상·하반기) 분리할 수도 있고 한 데 모아 할 수도 있는데 협의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주 본회의 소집 합의를 언급, "국조특위 의결 등의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 본회의를 한차례 열기로 했다"면서 "언제부터 (국조를) 시작할지는 조금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김시곤 KBS 보도국장이 사퇴하면서 길환영 KBS 사장의 보도 독립성 침해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KBS 사장 문제를 어떻게 할지 새정치연합 방송 상임위 관련 의원들의 의견 교환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내일 오후 2시 새정치연합 의원총회 이전에 입장이 정리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leslie@yna.co.kr, yjkim84@yna.co.kr, 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