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긴박했던 간밤 한남동…5분만 늦었더라면

송고시간2014-05-11 20: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건희 회장 심폐소생술에 이은 심장 스텐트시술 "성공적"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10일 밤 10시 10분께 평소처럼 서울 한남동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던 이건희(72) 삼성그룹 회장은 갑작스러운 호흡 곤란 증상을 느꼈다.

사태가 심각함을 직감한 비서진은 평소 건강관리를 맡은 서울 일원동의 삼성서울병원이 아니라 인근의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으로 이 회장을 이송하기로 했다.

시간은 밤 10시 50분을 지나고 있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5분 늦었더라도 상황이 어떻게 변했을지 모르는 긴박한 순간이었다.

밤 10시 56분 순천향대병원 응급실에 도착한 이 회장은 심장마비 상태였다. 급성 심근경색이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이 병원 흉부외과의 장원호 교수의 주도로 곧바로 심폐소생술에 들어갔다.

심장마비로 뇌에 혈액 공급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뇌가 손상되면 회복되고서도 의식이나 지능을 되찾지 못해 정상생활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회장은 관상동맥에서 뻗어나간 동맥혈관 중 하나가 막혀 심근경색을 일으킨 것으로 전해졌다.

흉부압박과 인공호흡 등 7∼8분에 걸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자, 심장 박동과 호흡이 살아났다. 흉부와 양쪽 가슴 사이 정중앙 압박을 20∼30회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의 의식은 여전히 돌아오지 않았다.

하지만 일단 고비를 넘겼다고 판단한 의료진과 비서진은 상의 끝에 이 회장을 주치의가 있는 삼성서울병원으로 옮기기로 했다. 순천향대병원을 출발한 시간은 11일 0시15분이었다.

이 회장은 기도 확보를 위해 기관지에 삽관을 한 상태로 이송됐다.

삼성서울병원에 도착한 후 송재훈 병원장과 전은석 심장혈관부센터장 등은 상의 끝에 오전 1시 심장의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기 위한 '스텐트(stent) 삽입 시술에 들어갔다.

스텐트 시술은 권현철 순환기내과 교수가 시행했다. 시술은 1시간이 지난 2시7분께 끝났다.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은 "시술이 잘 끝나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며 "자가 호흡이 돌아왔고 회복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순천향대병원에서의 초기 응급 치료가 매우 잘 이뤄졌다"며 안도했다.

이 회장은 24시간의 저체온 치료 후 정상체온을 회복하게 되면 수면 상태에서 깨어날 것으로 의료진은 예상하고 있다.

abullapi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