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18 민주화운동 34주년 기념식 '반쪽행사'로 거행(종합)

송고시간2014-05-18 10: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님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 무산…유족·5·18 단체회원 불참정치권도 대거 불참…학생 등 동원해 빈자리 메워

빈 자리
빈 자리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제34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 가운데 유족과 5월 단체들이 대거 불참해 곳곳에 빈자리가 눈에 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5·18 민주화운동 34주년 기념식이 18일 오전 10시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유족들이 참석하지 않은 등 '반쪽행사'로 거행됐다.

이날 기념식은 '5·18 정신으로 국민화합 꽃 피우자'라는 주제로 1천5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헌화, 분향에 이어 5·18 민주화운동 경과보고, 기념사, 기념공연 등 순으로 25분간 진행됐다.

'님을 위한 행진곡'은 급조된 '연합 합창단'이 합창했으며 다른 공연은 없었다. 세월호 참사 애도 기간임을 감안해 간소하게 진행했다고 보훈처는 밝혔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기념사에서 "34년 전 이곳 빛고을 광주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며 "우리의 민주화가 위기에 처했을때 광주시민 여러분이 높이 든 정의의 깃발은 민주화의 도도한 물길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세월호 사고는 우리에게 국민의 행복과 직결되는 '안전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라'는 준엄한 과제들을 안겨줬다"며 "정부는 뼈아픈 자성의 토대 위에서 국가안전시스템을 혁신해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안전한 나라를 이룩할 것"이라고 말했다.

누구를 위한 노래인가?
누구를 위한 노래인가?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제34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돼 연합 합창단이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올해도 국가보훈처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거부해 유족과 5월단체들이 기념식에 불참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이 무산된데다 이번 기념식에서도 지역 사회가 원하는 제창이 아닌 합창 형태로 불려졌다.

유족과 5·18 단체 회원들은 이날 기념식에 불참했다.

전날 광주를 방문한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와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등 야당 인사들도 참석하지 않았다.

유족 등이 빠진 기념식 빈 자리는 학생, 보훈단체와 보훈처 관계자 등이 메웠다.

광주·전남 진보연대는 망월동 5·18 구 묘역에서 이정희 대표, 시민사회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대회를 열었다.

기념식은 각 자치단체의 주도로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도 열렸다.

sangwon70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