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왕실장' 바꿔야"…공세수위는 조절

송고시간2014-05-29 11:3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송진원 박경준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안대희 후보자의 낙마로 귀결된 국무총리 인선 파동을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 붕괴가 불러온 '인사참사'로 규정하고,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정조준했다.

'김기춘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워 박 대통령의 '인사 실패'를 지속적으로 부각함으로써 6·4 지방선거 국면에서 정국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회기역 유세에서 안 후보자 사퇴문제를 거론하며 "지금 대통령을 바꾸자는 것이 아니라 비서실장을 바꾸자는 것"이라며 "요즘 시중에는 모든 길은 '왕실장'으로 통한다는 말이 있다. 안 후보자 같은 분을 검증하면서 국민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전관예우)을 묵과해 책임져야 할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압박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고위정책회의에서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이 정부 출범 후 2년이 되도록 작동하지 않는다는 건 대한민국 미래에 많은 걱정을 낳고 있다"며 "인사검증시스템의 최종 책임자는 김 실장"이라고 말했다.

당 사전검증팀 간사였던 김기식 의원은 "단 3일간의 검증으로 확인된 사안을 청와대 인사검증라인이 몰랐을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며 "김 실장을 포함한 인사검증라인이 책임져야 한다. 김 실장은 스스로 결단하라"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에 내정됐던 이종걸 의원은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의 판단능력 자체에 아주 심한 비통함을 느낀다"며 한 발짝 더 나아가 "근원적으로는 대통령의 최종적 책임"이라고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지도부 일각에서는 공세 수위를 놓고 고민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자칫 정쟁으로 비쳐질 경우 역풍에 직면, 보수층 결집만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박 원내대표가 이날 원내 회의에서 김 실장 책임론을 제기하면서도 거취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은 것은 이러한 맥락이라는 분석이 당내에서 제기됐다.

박광온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세월호 참사에 이은 인사참사는 '권력의 사유화'가 낳은 참사로, 정권의 국가운영능력의 바닥을 보여줬다"며 "대통령의 만기친람 일인통치와 청와대의 인사시스템 붕괴가 가장 큰 문제다. 김 실장을 비롯한 극히 제한된 몇 사람이 국가운영을 독점한 결과"라고 김 실장을 겨냥했지만 사퇴 요구까지 나가진 않았다.

지도부 한 핵심 인사는 "안 후보자 낙마 사태를 소재로 지나치게 몰아붙일 경우 박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을 낳으며 정쟁프레임에 말릴 수 있다"며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인사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네거티브로 비쳐지지 않기 위해 메시지 수위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당내에선 안 후보자가 조기에 낙마, 호재가 조기에 상실됐다며 아쉬워하는 기류도 있다.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은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제보가 너무 많았는데 참 아쉽다"고 했고, 김기식 의원은 회의에서 "사퇴하신 분이라 더 언급은 안하겠지만 치명적인 의혹들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