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번엔 정치인 중용하나"…與 개각 앞두고 '술렁'

송고시간2014-05-30 17:0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朴대통령, 정무감각 있는 사람 필요하다 이미 생각"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안대희 전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 이후 '박근혜 정부' 2기 진용짜기가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새누리당이 술렁이고 있다.

새로운 총리 후보자가 정치권 인사중에서 발탁할 가능성이 크다는 흐름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용준 안대희 트라우마'로 일단 법조인 출신은 피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또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을 위해서는 관료 출신 총리도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높아 자연스레 '정치인 총리론'이 부상하는 모양새다.

친박 주류내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복원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어그러진 판을 아예 새로 짜면서 정치권 인사를 중용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게 사실이다.

우선 청문회를 통과하는데 다른 직군보다 유리한데다, 공직 사회를 장악해서 안정적으로 집권 중반기로 이끌기 위한 정무적 판단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정치인 카드를 꺼내들어야 한다는 논리도 퍼지고 있다.

한 친박(친박근혜) 인사는 30일 "박 대통령이 안 전 후보자 낙마 이전에 정무 감각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이미 오래전에 당에서도 그런 의견을 다 전달했고 이런 것까지 감안해 인선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안대희 전 대법관이 첫 번째 카드로 뽑힌 것은 '국민검사'로서 쌓은 그의 국민적 인기도, 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으로서 한때 박 대통령과 거리를 두었던 경력 등이 고려돼 흐트러진 민심을 수습하는데 더 적임이라는 판단이 우선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다른 중진 의원도 "판이 어그러지기 전부터 정치인들을 후보군으로 고려하고 있었다"며 "다만 대통령이 신뢰할 수 있는 인재풀 자체가 크지 않아 여러 어려움이 많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는 이번 주말, 늦어도 다음 주초 공석인 국정원장과 국가안보실장을 우선 인선하고, 총리 후보자 지명은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쳐 지방선거 이후 이뤄질 것이란 예측이 우세하다.

정치인 총리 후보로는 김문수 경기지사를 비롯해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유력 후보중 한명으로 거론되는 김무성 의원은 이날 부산 유세에서 뜻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퇴 여부를 놓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거취에 변동이 있을 경우 그 시기도 불투명하다.

김 비서실장을 겨냥한 야당의 총공세에다 여당내 일각에서도 제기되는 청와대 전면 개편론을 마냥 무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새 총리 후보와 내각 인선 등 대규모 인적쇄신을 앞두고 김 실장이 빠질 경우 청와대가 일을 할 수 없는 '공백' 상태에 빠지는 현실적 어려움도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적어도 김 실장의 거취 문제에 대한 판단은 총리 인선에 이은 내각 개편까지는 유보될 가능성이 크다는게 여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청와대 비서진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중폭 이상, 대폭으로 개편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지만, 이 역시 당장 이뤄지긴 어렵다고 한다.

다만 총리 인선과 내각 개편·청와대 비서진 인선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 기용이 애초 염두에 둔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데에는 여권내 대체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당청에 두루 밝은 관계자는 "국정원장과 국가안보실장 후임은 조만간 발표하고, 총리 후보자는 지방선거 이후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이번 인사 개편에는 정치권에서 최소한 몇명이 들어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김기춘 비서실장이 현재로서는 그만두기 어렵다"며 "현재 쇄신 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선 김 실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변화가 없고, 김 실장의 거취 문제는 그 이후 고려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