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 학교급식 '가짜 친환경쌀' 파문 확산

송고시간2014-06-02 14:5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30개 학교에 8개월간 급식…지난해 경찰조사서 또 검출 시교육청, 적발 당시 공개 않고 논란되자 뒤늦게 공개

(광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친환경 급식이 광주시교육감 선거 막판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지난해 광주지역 30개 학교의 1만7천명의 학생에게 농약성분이 함유된 '가짜 친환경쌀'이 급식용으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뒤늦게 이 같은 사실을 적발하고도 내부적으로 공급 중단조치만 취했을 뿐 이를 외부에 알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교육청의 중단조치 이후에 실시한 경찰의 학교급식 성분분석 조사에서 또 농약 성분이 나와 검사 자체에 대한 신뢰도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관내 학교에 급식용 친환경 쌀을 공급한 18개 업체에 대한 잔류농약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중 3개 업체의 친환경 인증쌀에서 농약성분이 검출됐다.

샘플링 조사에서 농약성분이 나온 학교는 수완고, 봉산초, 서석고로 이 학교에 제공된 쌀에서는 '트리싸이클라졸'과 '이소프로치오'이라는 농약성분이 검출됐다.

전남대 친환경농산물인증센터는 이들 쌀에 대해 모두 '부적합' 판정을 내렸으며, 시교육청은 이 쌀을 공급한 3개 업체의 급식을 지난해 10월 말 전면 중단했다.

하지만 이들 3개 업체로부터 쌀을 공급받은 광주지역 학교는 이미 30곳에 달한 데다 이 학교들의 학생 1만7천명은 지난해 3월부터 10월말까지 농약성분이 함유된 쌀로 급식을 제공받은 뒤였다.

지난해 이 학교들에 배정된 친환경 쌀 공급량은 모두 315t에 달해 이중 200t가량이 학생 식사용으로 이미 제공된 것으로 시교육청은 추정했다.

시교육청이 뒤늦게 이들 업체를 적발해 추가 공급을 막기는 했으나 거의 1년여 동안 농약 성분이 함유된 쌀이 학생들에게 제공된 것이다.

특히 시교육청의 중단 조치 이후인 지난해 11월 광주경찰청과 농산물품질관리원이 관내 학교 20곳을 상대로 실시한 무작위 샘플조사에서도 이중 4곳의 학교에서 또 '농약쌀'이 검출돼 시교육청의 급식 감독의 신뢰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 지난해 적발 당시 조사결과를 공표하지 않았다가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쟁점화되자 뒤늦게 검사 내용을 공개한 시교육청의 태도도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교육청은 친환경 인증쌀이 아닌 점을 인정했으나 학생들의 건강에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무농약은 농약성분이 나오면 안되나 극히 미량이 검출돼 조치했다"며 "적발 당시 이를 공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광주시교육청의 '가짜 친환경쌀' 급식문제는 일반김치가 친환경김치로 둔갑해 광주지역 학교에 공급되고 있지만 시교육청이 이를 방치하고 있다는 시민단체의 폭로가 나오면서 불거졌다.

가짜 친환경쌀 문제에 대해 현직 교육감인 장휘국 후보가 "오히려 담당공무원이 칭찬받을 일이다"고 해명하자 논란은 오히려 확산됐다.

양형일 후보와 학부모교육단체 등은 "친환경 급식한다면서 수개월간이나 우리 아이들에게 농약이 검출된 쌀을 먹인 마당에 뒤늦게 적발한 것이 뭘 잘했다는 것이냐"고 반박하면서 선거 막판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친환경농산물은 과거 저농약-무농약-유기농으로 구분돼 인정됐으나 2010년부터 기준이 강화돼 저농약 인증을 받아주지 않고 있다.

bett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