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스트 6·4 지방선거 정국…여야 명운 엇갈린다

송고시간2014-06-03 11: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정운영 탄력이냐, 권력누수냐 기로…대권 잠룡도 부침

<이슈픽> 정권수호' vs '정권심판' 대격돌
<이슈픽> 정권수호' vs '정권심판' 대격돌

(서울=연합뉴스) 미디어랩 = 여야는 6·4 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3일 전국 각지에서 '건곤일척'의 마지막 대결을 벌였다.
medialabs@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송진원 기자 = 6·4 지방선거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여야의 권력 역학 구도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번 선거는 현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전국 단위 선거로서 '중간 평가'의 색채가 짙은 데다 앞으로 다가올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의 윤곽까지 가늠해 볼 수 있어 여야는 사활을 걸고 있다.

세월호 참사와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의 사퇴라는 악재 속에서도 새누리당이 승리한다면 일단 '재신임'으로 판단, 우리 사회의 '적폐'를 걷어내는 동시에 핵심 국정철학인 창조경제를 추진하는 데 더욱 탄력을 붙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새정치민주연합의 승리로 끝난다면 출범한 지 1년 3개월여된 현 정부는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로부터도 거센 도전에 직면하면서 권력누수를 걱정해야 하는 시련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맞딱뜨리게 된다.

◇새누리당 승리…국정 드라이브 가속 = 수도권에서 전패를 면하고, 기존에 차지했던 9개 이상의 광역단체를 가져온다면 승리로 보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선거 이후 곧바로 후임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청와대 참모진의 대대적인 개편과 같은 인적쇄신으로 제2기 정부를 꾸릴 것이라는 데 정치권은 입을 모은다.

관료 사회의 조직적인 이권 챙기기 풍토를 일컫는 '관피아(관료 마피아)' 척결을 위시해 세월호참사로 급제동이 걸렸던 '암 덩어리'로 비유한 규제의 혁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에 더욱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에서도 박 대통령이 조속한 처리를 당부한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정부조직법, 공직자윤리법, 재난안전기본법 등을 주도적으로 처리할 동력을 얻게 된다.

6·4 지방선거 투표소 설치
6·4 지방선거 투표소 설치

6·4 지방선거 투표소 설치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6·4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7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3투표소에서 직원들이 투표소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또 당내에서는 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를 선출하는 7·14 전당대회에서 친박(친 박근혜) 주류가 전면에 나서고, 향후 정국 역시 당권파들이 주도해 나갈 개연성이 크다. 7·30 재·보선의 전망도 밝아진다.

물론 패배 시에는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

그동안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은 박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이 심각한 도전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여야 협상에서 야당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청와대 우위로 규정되고 있는 당·청관계에 대한 변화 요구가 분출하면서 정치 지형은 요동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승리…대여 공세 탄력 = 정부의 무능·무책임, 김기춘 비서실장 사퇴, 인사쇄신 등을 제기한 야당의 대여 공세가 한층 강한 흐름을 타게 된다.

당장 지방선거 이후 본격화할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과정에서도 주도권을 쥐고 여권을 몰아붙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승리의 여세를 몰아 10∼20명의 국회의원을 뽑을 7·30 재·보궐선거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여당의 지지율보다 10∼20% 포인트 뒤졌던 야권 지지율을 회복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다.

공천 과정에서 적지 않은 갈등을 겪으며 리더십에 타격을 입었던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힘을 회복하고 당내 구심점 재확보에 나설 근거도 마련된다.

<포스트 6·4 지방선거 정국…여야 명운 엇갈린다> - 2

물론 대전제는 당이 전략 공천한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가 무소속 강운태 후보를 꺾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경우 두 대표는 명실상부한 '신(新) 주류 연합세력'으로 자리매김하며 당 장악력을 더 높이면서 내년 3월까지 보장된 임기를 채우는 것은 물론 차기 당권 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패배하면 새정치연합은 구심점을 상실하며 걷잡을 수 없는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외길로 보인다. 총선,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내주면, 의회·행정·지방권력을 모두 여당에 내주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당 전면에서 밀렸던 친노·구주류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강화되면서 이들이 주도권 재장악을 시도하면서 계파싸움도 불사할 것이라는 예상도 많다.

◇뜨고 질 대권 잠룡들 = 이번 지방선거에는 유독 대권 주자급 후보가 다수 출마했다.

선거 승리와 함께 대권 주자 반열에 들 후보로 새누리당에서 정몽준(서울) 남경필(경기) 홍준표(경남) 원희룡(제주)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박원순(서울) 송영길(인천) 김부겸(대구) 안희정(충남) 후보 등이 꼽힌다.

모두 여야가 서로 맞붙어 이기면 단박에 차기 대권 반열에 올라서고, 반대로 진다면 자연스럽게 멀어질 수밖에 없다.

출마는 안했지만 여권에서 유력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김무성 의원이나 이미 대권 출마를 거의 기정사실화한 김문수 경기지사는 지역별 성적표나 당내 주류와 비주류간 정치 구도가 어떻게 짜이느냐에 따라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야권에서는 안철수 대표와 문재인·손학규 상임고문이 지방선거 성적표에 직접적 영향권에 놓여 있다.

aayyss@yna.co.kr,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