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투표현장> "내 명의로 투표"…'동명이인 소동' 잇따라(종합)

송고시간2014-06-04 16:2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청주서 동명이인 선거인명부에 서명…원주선 동명이인이 투표

(청주·원주 = 연합뉴스) 황정현·이재현 기자 = 6·4 지방선거에서 동명이인의 선거 인명부에 서명하거나 투표한 사례가 잇따라 선거관리위원회가 경위를 파악하는 등 한바탕 소동을 빚었다.

4일 오전 10시 45분께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의 한 투표소를 찾은 A씨는 선거사무원의 안내를 받아 선거인 명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깜짝 놀랐다.

누군가 자신의 서명란에 버젓이 사인을 해놓고 갔기 때문이다.

선관위 측은 일단 A씨의 사인을 추가로 받은 뒤 투표용지를 배부, A씨가 정상적으로 투표를 마치도록 했다.

청주시 흥덕구 선거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확인 결과 A씨와 동명이인이 이 지역에만 3명이 있었다"며 "한 명은 연락이 닿았는데 투표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나머지 연락이 되지 않은 동명이인 B씨가 A씨의 인명부에 사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거사무원의 실수인지, 아니면 B씨의 실수인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절대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진 만큼 각별히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거인명부에 이름 외에 주민등록번호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 만큼 선거사무원이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A씨와 B씨의 표는 정상적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원주에서도 유권자의 신분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아 동명이인이 엉뚱한 투표소에서 투표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이날 오전 11시 5분께 원주시 서원주초등학교에 마련된 명륜2동 제1투표소를 찾은 유권자 C(35·여)씨는 '이미 투표했다'는 투표사무원의 말에 황당해했다.

영문도 모른 채 투표하지 못한 C씨는 화가 났지만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원주시 선관위의 확인 결과 C씨와 동명이인인 D(47·여)씨가 자신의 투표소를 착각, C씨의 투표소로 가면서 빚어진 해프닝으로 파악됐다. 선거사무원이 C씨와 동명이인인 D씨의 생년월일 등 신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탓에 엉뚱한 투표소를 찾은 D씨의 투표를 막지 못했다.

다행히 C씨와 D씨는 선거구가 동일해 D씨의 투표는 유효한 것으로 인정했다고 선관위는 밝혔다.

선관위는 C씨에게 투표소의 잘못을 인정하고, 뒤늦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원주에서는 동명이인 등 신원 확인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엉뚱한 곳에서 투표한 사례가 2건 신고됐다.

swee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