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역단체장 무소속 후보 돌풍 거셌지만 '뒷심' 부족

송고시간2014-06-05 06:4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2010년 경남·제주 무소속 지사 배출…이번엔 '제로'기초단체장에선 '위력'…텃밭서 '묻지마 투표' 변화 조짐

영상 기사 오거돈·김부겸 선전…'가능성 봤다'
오거돈·김부겸 선전…'가능성 봤다'

[앵커] 이번 선거에서도 지역주의의 벽은 높았지만 희망의 나무가 부쩍 자랐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소속 또는 야권 후보들이 상대 후보의 안방에서 시도한 '유쾌한 반란'은 무위로 돌아갔지만, 기득권을 위협하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야권 무소속 단일 후보로 새누리당의 안방에 도전장을 던진 오거돈 후보. 한때 새누리당 서병수 후보에 앞서가며 '반란'을 꿈꿨습니다. 하지만 소속 정당 없이 여당의 아성을 허물기에는 뒷심과 조직력, 2% 부족했습니다. 이념간·세대간 대결구도가 한층 뚜렷해지면서 부산은 다시 한 번 새누리당을 선택했습니다. 대구에서는 김부겸 후보의 막판 추격이 거셌지만 끝내 이변은 없었습니다. 투표율 전국 최저를 찍은 대구에서 야당 후보 지지가 표로 연결되기는 무리였습니다. 그럼에도 김 후보는 지난 총선에 이어 이번에도 40%를 넘나드는 득표율로 영남권을 대표하는 야권주자로 한걸음 더 내디뎠습니다. <김부겸 /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장 후보> "앞으로도 언제나 대구시민들과 함께 하는 김부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욱 낮은 자세로 시민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광주 표심도 지역 맹주인 새정치연합에 서늘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당의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강운태 후보는 광주의 자존심을 내세워 선거전을 주도했습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다시 한 번 기회를 얻었지만 매서운 텃밭 민심은 잊지 못할 교훈이 됐습니다. 뉴스Y 배삼진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6·4 지방선거에서 시도지사에 도전한 무소속 후보들의 돌풍이 여야 텃밭을 거세게 위협했지만 '이변'의 결실은 보지 못했다.

여당의 안방인 부산에서 무소속으로 시장 선거에 도전한 오거돈 후보는 선거기간내내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서병수 후보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바짝 긴장토록 해 무소속 돌풍의 핵으로 관심을 모아왔다.

하지만 막상 개표 결과 서 후보와 간발의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시종 맹추격하는 선에서 선전하는데 그쳐 분루를 삼켰다.

오 후보는 96.14% 개표가 진행된 5일 오전 6시30분 현재 현재 49.12%를 득표하며 50.87%를 얻은 서 후보를 바짝 뒤쫓았지만, 결국 격차를 뒤집지는 못했다.

오 후보는 당초 독자정당 창당을 추진했던 안철수 의원측과 옛 민주당 측의 '러브콜'을 동시에 받으며 상한가를 내달렸고,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후에는 김영춘 후보와 단일화를 이뤄 기세를 올렸다.

굳은 표정의 오거돈 후보
굳은 표정의 오거돈 후보

굳은 표정의 오거돈 후보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오거돈 무소속 부산시장 후보가 4일 부산 연제구 선거캠프에서 공중파 출구조사 방송을 보고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거기에다 지난달 29일엔 통합진보당 고창권 후보가 사퇴, '새누리당 대 반(反)새누리당'의 양자 대결 구도를 이루면서 여당 텃밭에서 대반란을 일으킬 주인공으로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막상 투표함 뚜껑을 열어본 결과 역부족을 드러냈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고 후보의 사퇴가 오히려 보수표의 결집을 불러왔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야당의 심장부인 광주에서는 현역 시장인 강운태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해 새정치연합의 전략공천을 거머쥔 윤장현 후보에 맞섰으나 결국 큰 표차로 패배, 제1야당의 높은 벽을 실감했다.

강 후보는 새정치연합을 탈당했던 이용섭 후보와 무소속 후보 단일화를 이룬 뒤에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를 앞서며 새정치연합 지도부를 긴장시켰으나 '찻잔속의 태풍'에 머물고 말았다.

결국 올해 지방선거에서는 무소속 광역단체장은 한명도 배출되지 못했다.

지난 2010년 제5기 지방선거 때 경남·제주지사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되며 돌풍을 일으켰던 것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결과다
.

그러나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에는 지난 2010년 선거보다 무소속 후보들의 위세가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출구조사 지켜보는 강운태
출구조사 지켜보는 강운태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무소속 강운태 광주시장 후보가 4일 오후 출구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새벽까지 전국 226개 기초단체장 선거 가운데 30여개 지역에서 무소속 후보들의 당선이 유력하거나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0년 선거에서는 36명의 무소속 시장·군수·구청장이 탄생했다.

무소속 강세는 수도권보다도 여야의 텃밭에서 뚜렷했다. 특히 '야당 깃발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속설까지 있었던 호남의 경우 무소속 후보 15명이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 후보를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새정치연합이 호남에서 공천을 두고 갈등을 겪으면서 일부가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데다가 유권자들 사이에서 '묻지마 투표' 성향이 약화된 결과로 분석된다.

영남 지역에서는 6명의 무소속 단체장 배출이 유력하다.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광역단체장의 경우에는 시민들이 향후 정국에 미칠 영향까지 생각해 '터줏대감' 정당들에 힘을 실어줬지만, 기초단체장의 경우 부담없이 무소속 후보를 택하는 것"이라며 "거대 정당들이 텃밭에서 누리는 기득권에 대한 거부감, 세월호 참사로 이후 정당에 대한 불신 등이 겹친 결과"라고 분석했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