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긴박했던 '두엄마' 체포작전…충돌없이 금수원 수색

송고시간2014-06-11 09: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찰, 6천여명·장비 등 동원 오전 7시59분 측면 침투구원파, 무저항 정문 개방…압수수색·체포영장 집행

금수원 진입한 경찰
금수원 진입한 경찰

(안성=연합뉴스) 최재구 김도훈 기자 = 11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 금수원에 진입한 경찰들이 대기하고 있다. (헬리캠 항공 촬영)

(안성=연합뉴스) 김종식·이우성 기자 = 11일 오전 전격 단행된 '신엄마'(64·여), '김엄마'(59·여) 등 체포작전은 마치 군사작전을 방불하듯 이른 새벽부터 매우 긴밀하게 이뤄졌다.

경찰은 오전 4시30분 가랑비가 내리는 가운데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상삼리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본산인 금수원 앞으로 경력을 집결시켰다.

<긴박했던 '두엄마' 체포작전…충돌없이 금수원 수색> - 1

동원된 인력만도 경기·서울지방경찰청 소속 기동대 63개 중대와 정보형사 등 6천여명에 헬리콥터, 물대포, 소화기, 119구조장비, 응급차량까지 준비했다.

구원파 신도들이 영장집행을 거부, 저항할 경우 강제진입까지 고려한 포석이었다.

경찰은 또 오전 6시30분께 금수원 앞 38번 국도 양방향 차량통행을 완전 차단하고 철제 도로 중앙분리대를 용접기를 이용해 50m가량 절단했다.

중앙분리대가 철거되자 경찰버스, 지휘차량 등은 반대차로를 이용, 경력을 이동시키는 등 본격적인 진입에 대비했다.

또 금수원 좌우측에 사복체포조와 119구조대원을 배치, 동시다발적인 진입과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세월호참사> 금수원 이동하는 병력
<세월호참사> 금수원 이동하는 병력

(안성=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두 엄마' 체포작전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11일 경기도 안성 금수원 주변에서 병력이 이동하고 있다. 2014.6.11
jjaeck9@yna.co.kr

신도들 역시 이른 새벽부터 정문 앞에 모여 찬송가를 부르며 진입에 대비했고 간간이 '종교탄압 중단', '무죄추정 원칙 준수', '종교탄압 유혈사태 검찰은 각오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또 방송을 통해 "이제 올 것이 왔다. 신도들에게 알려 최대한 막아보자고"라고 내부 결속을 다짐했다.

일부 신도들은 카메라에 부착된 노트북을 현장 이곳저곳으로 돌리며 기자들과 경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규모 공권력 투입소식을 사전에 파악했는지 일부 신도들은 승용차를 타고 금수원을 속속 빠져나갔다.

경찰, 금수원 내부 진입
경찰, 금수원 내부 진입

(안성=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일 오전 경찰들이 경기도 안성 금수원으로 진입하고 있다. 2014.6.11
hama@yna.co.kr

검찰은 오전 7시께 영장이 담긴 서류봉투를 들고 정문 앞에서 대기했고 경찰도 완전무장한 기동대원들을 정문 인근에 배치했으며 금수원 상공에는 헬기를 띄워 상황을 파악했다.

경찰이 본격 투입되기에 앞서 오전 7시35분께 조계웅 구원파 전 대변인은 '우리가 바라는 건 세월호의 진실입니다'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뒤 질의응답 없이 돌아갔다.

그 뒤 검찰은 체포·압수수색영장을 제시하며 합법적인 압수수색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고 거의 같은 시간대인 7시59분께 금수원 정문에서 200∼300m가량 떨어진 좌우측 출입통로로 일부 경찰이 내부로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이때 방패든 경찰 기동타격대원들도 정문 앞으로 이동했다.

경찰, 지명수배 신도 체포
경찰, 지명수배 신도 체포

(안성=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11일 오전 경기도 안성 금수원에 진입한 경찰들이 지명 수배된 신도를 체포해 연행 하고 있다. 2014.6.11
psykims@yna.co.kr

이태종 평신도복음선교회 대변인은 경찰과 기자들에게 "이 안에 들어가 봤자 한 명도 체포 못 한다. 체포할 사람 이 안에 없다"면서도 "그러나 문을 열어주자고 신도를 설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원파 신도들이 문을 열고 스크럼을 풀자 오전 8시13분 경찰·검찰 체포조가 대거 금수원안으로 투입됐다.

투입과정에서 신도들은 서로 "절대 흥분하지 마라. 돌발 행동하지 마라"라고 서로에게 당부했다.

이 때문인지 경찰의 진입은 별다른 저항없이 순조롭게 이뤄졌고 이어 검찰은 대강당에서 영장을 첫 집행했다.

그러나 구원파 신도 심 모씨는 대강당에 인접한 '유병언 스튜디오' 인근에 대한 경찰의 수색에 대해 "보다시피 영농조합일 뿐이다"며 "간첩을 잡을 때도 이렇게 안하는데 이건 명백한 종교탄압"이라며 흥분했다.

kcg3316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