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참모진 개편에도 김기춘 비서실장은 건재

송고시간2014-06-12 15:0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朴대통령 두터운 신임 재확인…野 사퇴공세 지속 부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DB)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DB)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 청와대의 12일 참모진 개편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건재가 재삼 확인된 점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수석 9명 가운데 4명을 교체하는 중폭 수준의 개편을 통해 제3기 비서진의 진용을 새롭게 짰지만, 수장인 김 실장을 유임시킴으로써 두텁고 흔들리지 않는 신임을 재확인했다.

세월호 참사로 조성된 국가위기, 뒤이은 박 대통령의 국가개조 약속은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예고했고, 실제 청와대 개편으로 이어졌으나 김 실장은 이른바 '물갈이 태풍'을 피해간 것.

김 실장이 도마 위에 올랐던 가장 큰 이유는 논란을 일으킨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비롯한 대통령의 인사 및 국정운영 철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사라는 점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대통령 보좌 실패의 책임을 김 실장에게 물어야 한다는 논리가 야당뿐아니라 여당의 일각에서도 제기될 정도였다.

이런 가운데 위기극복을 위해 박 대통령이 야심작으로 내놓은 '안대희 총리 카드'가 실패하면서 김 실장은 스스로도 마음을 비웠다는 이야기가 청와대 일각에서 흘러나왔다.

야당은 안 총리 후보자의 낙마 직후 "대통령을 바꾸자는게 아니라 비서실장을 바꾸자는 것"이라고 김 실장을 정조준해 몰아세울 정도였다. 김 실장은 청와대 인사위원장을 겸하고 있다.

심지어는 여당 일각에서조차 김 실장의 사퇴론을 제기하면서 그의 거취는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이날 개편에서 김 실장을 놓지 않았다. 정무·경제·민정·교육문화 수석 자리를 갈아치우면서도 김 실장은 곁에 둔 것이다.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물어 홍경식 민정수석을 경질하는 선에서 야당의 공세에 '답'을 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이처럼 김 실장을 신임하는 것은 그를 국정의 '키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 등 공직사회 개혁을 비롯한 국가개조를 위해서는 정치와 행정에 밝고 공직사회를 다잡을 수 있는 '좌장'이 필요한데 김 실장만한 적임자가 없다는 것이다.

또 야당의 공세에 속절없이 물러설 수 없다는 박 대통령 특유의 뚝심이 작용한 결과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로써 김 실장은 적어도 내년초까지는 박 대통령을 보좌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다만 김 실장의 유임으로 박 대통령으로서는 일정 정도의 부담을 짊어지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국의 승부처로 떠오른 다음 달 재보궐선거 등을 앞두고 김 실장에 대한 야당의 파상적인 사퇴공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크고, 세월호 국정조사가 원만하게 진행된다면 청문회 증인으로도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sh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