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금수원 내 모든 시설·차량, 압수수색 대상"(종합)

송고시간2014-06-12 19: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상 특정 안한 영장 이례적…구원파 "무차별 수색" 반발

지하시설 탐지에 주력
지하시설 탐지에 주력

(안성=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2일 오후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본산인 경기도 안성 금수원에서 이틀째 압수수색 중인 검경이 조력자들이 땅굴이나 별도 은신처를 마련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하시설 탐지에 주력하고 있다.

(안성=연합뉴스) 이우성 최종호 기자 =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본산인 금수원에서 이틀째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는 검찰과 경찰의 수색 대상은 내부 모든 시설과 차량인 것으로 확인됐다.

통상 압수수색 대상이 특정되지 않으면 영장이 기각되는 경우가 많아 검경의 이번 수색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12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을 수사하고 있는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에 따르면 지난달에 이어 21일 만에 금수원에 재진입해 압수수색 중인 검경의 수색 대상은 금수원 내 모든 시설과 물건, 주·정차된 차량이다.

검찰은 지난 10일 오전 9시 이러한 내용의 영장을 청구해 법원으로부터 1시간 30분 만에 받아냈다.

검경 이틀째 수색
검경 이틀째 수색

(안성=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2일 경기도 안성 금수원에서 경찰 병력들이 이틀째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영장 유효기간인 17일 오전까지 차량 100여 대를 포함한 사실상 금수원 내 모든 물품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할 수 있다.

법조계에서는 압수수색 대상을 특정하지 않은 검찰의 영장이 발부된 것은 흔치 않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영장전담판사를 지냈던 수도권 지방법원의 한 판사는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되는 경우의 대부분은 수색 대상이 명확히 특정되지 않고 신청했을 때"라며 "검찰이 수색 대상을 늘리려고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자주 봤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판사도 "검찰은 영장에 적시된 대상과 범위 안의 모든 것에 대해 압수와 수색이 가능하지만 그 대상과 범위가 이렇게 광범위한 영장은 매우 드물다"고 말했다.

특별수사팀을 이끄는 인천지검 김회종 2차장은 "이곳에 있는 모든 시설과 차량이 유 전 회장의 도피를 돕는 데 쓰였을 가능성이 있어 수색 대상을 특정하지 않았다"며 "법원도 우리의 취지를 받아들여 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엿볼 수 있다는 평가와 함께 검찰이 유 전 회장을 추적할 단서가 부족하다는 약점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동시에 나오는 가운데 일부 신도는 영장 집행 사실을 모르고 경찰에 도난신고를 하는 소동이 일기도 했다.

한 신도는 검찰이 자신의 차량을 압수수색해 네비게이션을 압류해 간 사실을 알지 못하고 도난신고를 했다가 경찰서에 나온 검찰의 설명을 듣고 나서야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불법 건축,시설물 실태조사
불법 건축,시설물 실태조사

(안성=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검경이 경기도 안성 금수원에서 이틀째 압수수색을 벌인 12일 안성시청 불법건축물 점검팀이 금수원 내의 불법건축물, 시설물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김 2차장은 "일부 급박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압수수색이 입회인이 참석한 상황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수색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구원파 측은 "수배되지 않은 신도의 차량을 입회인이 없는 상황에서 뒤지는 등 절차상 문제가 있는 무차별 수색에 신도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반발했다.

검경은 오전 8시 10분부터 진입 둘째 날 수색을 재개해 유 전 회장과 수배된 신도들의 은신처로 추정되는 주변 야산의 지하시설물까지 훑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전날인 11일에는 유 전 회장에게 도주차량과 도주로를 확보해준 혐의(범인은닉도피)로 신도 5명을 체포했다.

gaonnuri@yna.co.kr

zorb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