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산업부, 장관유임 '반색'…공기업·규제개혁 가속도

송고시간2014-06-13 11:5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지경부 장관 출신 최경환, 경제부총리 내정에 '든든한 지원' 기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월 23일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공기관 정상화 및 생산성 향상 추진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DB)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월 23일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공기관 정상화 및 생산성 향상 추진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13일 개각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유임되자 산업부 공무원들은 "부처 업무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며 반색했다.

특히 산업부 전신인 지식경제부의 장관 출신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내정되자 앞으로 부처 협의나 업무 추진과정에서 보다 원활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 때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던 윤 장관이 유임된 것은 공기업 개혁과 규제 타파를 주요 국정과제로 내세운 청와대의 눈높이를 맞췄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 장관이 최 경제부총리 내정자, 안종범 신임 경제수석과 미국 위스콘신대 출신이라는 점도 작용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윤 장관은 작년 12월 23일 "부채 감축, 방만경영 개선 의지가 없는 기관장은 사표를 쓰라"고 압박하며 산하 46개 공공기관의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매달 실적도 점검하고 있다.

그는 정부 부처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 4월 '규제 청문회'를 도입했다. 국무총리실 지침보다 5%포인트 높은 연내 15%, 2017년까지 25%의 규제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농축산단체의 반발을 사고는 있지만 호주, 캐나다와 자유무역협정(FTA) 타결도 윤 장관의 임기 중에 이뤄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여름과 겨울 정전사태 없이 전력난을 넘겼고 일부 주민의 반발이 있지만 경남 밀양 송전탑 건설문제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윤 장관의 업무 성과가 다른 부처보다 높게 평가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3월 지식경제부가 외교부에서 통상 기능을 넘겨받아 산업부로 확대 개편될 때 지경부 차관에서 장관으로 승진, 취임했다. 차관에서 장관으로 직행한 첫 내부 승진이었다.

윤 장관은 이번 유임에 따라 기존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 경제사령탑과 호흡을 맞추며 공기업 개혁과 규제 완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산업부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지경부 장관을 맡아 추진력 있는 정책을 편 최경환 경제부총리 내정자가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윤 장관은 한·중 FTA 추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 여부 검토 등 통상 현안의 해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수출·투자 확대, 창조·혁신형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한 내수 활성화 또한 윤 장관이 강조하는 정책이다.

윤 장관은 환경단체와 야당이 폐쇄를 요구하는 노후 원자력발전소의 수명 연장 문제에 대해 해법을 찾아야 하고 원전 추가 건설을 담은 정부의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론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