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심상정 "朴대통령, 거듭된 인사참사 국민께 사과해야"

송고시간2014-06-19 10: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인사책임자 김기춘 비서실장 책임 분명히 물어야"

심상정 원내대표 비교섭단체 대표발언
심상정 원내대표 비교섭단체 대표발언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비교섭단체 대표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19일 역사 인식 논란을 빚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거듭된 인사 참사에 대해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에서 "거듭된 인사 참사에 국민의 인내는 한계에 다다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미 만천하에 드러났듯이 문 지명자는 뼛속 깊은 친일매국 사관으로 헌법적 가치와 어긋나는 사람"이라며 "헌법 밖의 진보가 국민 지지를 받을 수 없듯 헌법 밖의 보수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사책임자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은 대통령을 위한 내각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봉사할 내각을 원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인사 참사를 반복하지 않는 길은 야당에 협력을 요청하는 것"이라면서 초당적, 거국적인 탕평인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부의 원전 정책과 관련해선 '원전제로 국민투표 추진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원전 정책은 박근혜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고 갈 수 있는 사안이 결코 아니다"라면서 "정치적 합의가 최선이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국민 뜻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 중 산재사망률 부동의 1위라는 불명예 기록을 가진 것은 산업안전 감독을 사실상 방치한 정부 책임이 크다"며 "산업안전 감독 인력을 확대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별도의 '산업안전보건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번 6·4지방선거에서 진보 교육감이 대거 당선된 점도 거론하며 "교육감 선거에서 드러난 국민의 교육개혁 열망을 정치권이 가감 없이 수용하고 뒷받침해야 한다"면서 "독립적 '국가미래교육위원회'를 구성해 일관된 교육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