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단말기 할부금 약정 믿지마세요"…소비자 피해 빈발

송고시간2014-07-29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소비자 피해 LGU+·KT·SKT 順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1. 스마트폰 사용자 A씨는 작년 1월 전화 수신이 불량해 해당 통신사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통신사는 실내 안테나를 설치해줬으나 이후에도 LTE 신호가 약해 A씨는 계약을 해지하려고 했다.

그러나 통신사는 LTE가 안 되면 3G로 사용하라며 A씨의 요구를 거절했다.

#2. B씨는 "기존 고객에 한해 무료로 기기 변경, 사은품 제공"이라는 전화 권유를 받고 단말기 대금과 약정기간이 적혀 있지 않은 계약서에 서명한 뒤 사업자에 팩스로 전송했다.

얼마 후 통신요금 청구서를 받은 B씨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계약 내용과 달리 100만원이 넘는 신규 단말기 대금이 청구된 데다 36개월 약정으로 계약이 체결됐기 때문이다.

최근 A씨와 B씨처럼 이동전화 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가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SKT, KT, LGU+ 등 이동통신 3사의 이동전화 서비스를 사용하다 발생한 소비자 피해가 667건 접수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624건)보다 6.9% 증가한 수치다.

가입자 100만 명당 소비자 피해 건수가 가장 많은 통신사는 LGU+(21.4건)였고 다음으로 KT(11.6건), SKT(10.0건)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LGU+의 소비자 피해 건수는 2012년보다 2.2건 줄어든 데 반해 KT와 SKT는 각각 1.5건, 1.3건 증가했다.

667건을 피해 유형별로 살펴보면 계약내용 불이행(44.1%)이 가장 많았고, 통화품질·인터넷 연결상태 불량(15.7%), 데이터 또는 로밍요금 과다청구(14.5%) 순이었다.

이 중 계약내용 불이행 피해는 계약 당시 구두로 약정한 단말기 할부금 또는 위약금 지원이 이행되지 않는 사례가 많았다.

그러나 작년에 접수한 소비자 피해 중 환급·배상·계약해지 등 보상합의가 이뤄진 경우는 45.8%로 절반이 채 안 됐다.

통신사별로는 LGU+(59.6%)가 합의율이 가장 높았고 KT(31.0%)가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동전화 서비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서에 작성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특약사항에 대해서는 계약서에 반드시 기재하며 계약 이후에는 이동전화요금 청구내역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말기 할부금 약정 믿지마세요"…소비자 피해 빈발 - 2

eng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