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홍콩 행정장관은 애국인사가 맡아야"

송고시간2014-08-31 18:2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후보추천위원 50% 이상 지지 얻어야 입후보"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중국 당국이 오는 2017년 처음 직선제로 치러지는 홍콩 행정장관 선거의 후보자격에 대해 "후보추천위원회 위원의 절반 이상의 지지를 받는 애국인사여야 한다"고 최종 결정했다.

이런 후보 요건은 홍콩에 대한 중국의 관할권을 확인하면서 반(反)중국 성향의 후보자를 사전에 걸러내겠다는 중국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어서 홍콩 야권 등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31일 제10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홍콩 특별행정구 보통선거 문제 및 2016년 입법회 구성방법에 관한 결정'을 통과시켰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전인대 상무위는 "후보자는 광범위한 대표성을 가진 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추천돼야 한다"고 결정하면서 추천위가 민주적 절차를 거쳐 2~3명의 행정장관 후보자를 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후보자는 추천위원회 위원 절반 이상(과반수)의 지지를 획득하도록 규정했다.

전인대는 또 "행정장관 후보자는 선거를 통해 선출된 뒤 중국 중앙인민정부의 임명을 받아야 한다"며 임명권이 중앙 정부에 있음을 못박았다.

이와 관련, 전인대 상무위는 '홍콩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홍콩 행정장관은 홍콩 특별행정구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만 중앙인민정부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행정장관은 나라를 사랑하고 홍콩을 사랑하는 인사가 맡아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애국인사'가 홍콩 행정장관을 맡아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분명하게 재확인한 것이다.

전인대 상무위는 또 2016년 홍콩의 입법회(의회 격) 구성 방식의 변경 문제와 관련, 현행 규정을 수정하지 않고 현행 제5기 입법회 구성 방식과 방안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홍콩 행정장관 후보자 추천 방식 등에 대한 전인대의 결정에 대해 홍콩의 야권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의 민주주의와 자치를 중시하는 범민주파는 선거위원회가 행정장관을 대신 뽑는 현행 간선제에서도 선거위원 8분의 1 이상의 추천으로 행정장관 후보로 등록할 수 있는데 직선제에서 추천요건을 강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하게 반발해 왔다.

j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