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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예산> 철도·도로 기존사업 집중지원

송고시간2014-09-18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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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예산안 22조7천억원…8.6% 증가지역경제 활성화 SOC 투자 3.8% 확대

<2015년 예산> 철도·도로 기존사업 집중지원 - 1

(세종=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18일 발표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국토교통부 예산은 22조7천억원으로 확정됐다.

올해 예산 20조9천억원에 비해 8.6%(1조8천억원) 증가한 것이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도로·철도 등 SOC 투자가 확대됐다. 국토부 소관 SOC 예산은 21조4천억원으로 3.8%(8천억원) 늘었다.

애초 2013∼2017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는 SOC 분야 지출이 축소될 예정이었으나 새 경제팀의 적극적 재정운용 방침에 따라 내수진작과 경기부양 효과가 높은 SOC 지출이 확대된다.

주현종 국토부 정책기획관은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금액보다 1조1천억원의 예산이 늘어났다"면서 "새 경제팀 취임 이후 긴축에서 확장으로 기조가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도로 예산은 8조7천918억원, 철도 예산은 6조6천490억원으로 각각 4.8%와 7.6% 증가했으며 항공·공항 예산은 1천284억원으로 27.4% 늘었다. 수자원 예산은 2조3천45억원으로 3.3% 감소했고 주택 관련 예산은 27.1% 줄어든 1천956억원이다.

국토부는 기존에 진행하던 주요 SOC 계속사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며 특히 도로·철도·주거급여 등 총 98개의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 사업에 7조9천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내년에 끝나는 사업으로는 용산∼문산 복선전철,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 도심구간, 88고속도로 확장 등이 있다.

민자도로와 일반철도 등의 예산도 대폭 늘었다. 원주∼강릉 철도(9천200억원), 동해남부선(3천25억원) 등 일반철도에 3조9천507억원이, 민자도로에는 1조7천472억원이 들어간다.

이와 함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서해선 복선전철과 광주순환·파주∼포천·포항∼영덕·당진∼천안 고속도로 등 신규사업 예산도 편성됐다.

교량·철도시설, 위험도로 등에 대한 안전투자도 올해 예산보다 6천700억원 늘어난 4조68억원이 투입된다.

도시철도 스크린도어 설치(675억원)와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진보강(227억원)에 필요한 예산도 신규 지원한다.

최근 이슈화한 싱크홀 현상에 대처하고자 지반침하 예방 연구개발과 지하공간 통합지도 작성 연구 등에 63억원을 투입한다.

기초생활 보장제도 개편에 따라 새로운 주거급여제도 시행에 필요한 예산 1조1천억원도 반영됐다.

이밖에 내년에 구도심과 주택가 등 주차난이 심각한 25개 지역에서 공영주차장과 노상 무인주차기 등을 설치하고 개별주차장의 주차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주차환경개선사업(221억원)을 추진한다.

통일을 대비해 북한 지역 디지털 지적도를 구축하는 사업에도 20억원이 새로 반영됐다.

국토부는 전액을 국고로 지원하는 산업단지 진입도로의 길이와 차로 수를 줄이는 등 세출 절감 방안도 마련했다.

한편 논란이 된 수자원공사의 4대강사업 부채 관련 이자 상환 비용으로 3천170억원이 편성됐지만 국토부가 기재부에 요청한 원금 상환 비용 800억원은 예산안에서 빠졌다. 손옥주 국토부 수자원정책과장은 "댐 사업까지 모두 완공되는 내년에 (원금 상환) 지원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주목받은 2층버스 시범사업(37억원) 예산도 반영되지 않았다.

정부 예산안은 23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kimy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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