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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교육과정 개정 주요사항 신·구 대비표

송고시간2014-09-24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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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주요 내용
2009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방향 ○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
담을 감축하고, 학습 흥미
를 유발
○ 전인적 성장을 위한 창
의적 체험활동을 강화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조정 및 고등학교 교육과
정 혁신
○ 학교 자율 교육과정 편
성·운영권 확대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의
근본적 개혁 유도
○ 초중고별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성
○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 마련
○ 모든 학생이 인문ㆍ사회 과
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
양할 수 있는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 학습량 감축 및 재미있는
교과서 개발을 통한 역량함양
교육 구현
○ 교육과정과 수능 및 대입
제도의 연계, 교원 연수 등 교
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과정 개정




①인문학
적 소양
함양
○ 심화선택 ‘연극’ ○ 교과별 인문 소양 함양 교
육 강화
-‘연극’ 교육 활성화
- 한자 교육 강화
②소프트
웨어 교
육 강화
○ (초) 교과(실과)에 ICT
활용 교육 단원 포함
○ (중) 선택교과 ‘정
보’
○ (고) 심화선택 ‘정
보’
○ (초) 교과(실과) 내용을 SW
기초 소양교육
○ (중) 과학/기술ㆍ가정/정보
교과 신설
○ (고) 심화선택 ‘정보’ 과
목을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
하고 SW 중심으로 내용 개편
③안전교
육 강화
○ 교과 및 창체에 안전
내용 포함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안
전교과 또는 단원 신설
- (초1~2)「안전 생활」교과
신설 (68시간)
- (초3~고3)관련 교과에 단원
신설
④창의적
체험 활
동 개선
○ 자율, 진로, 봉사, 동
아리활동의 하위 영역
○ 하위 영역의 현장 적합성
등 종합적 검토
○ (중)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운영 방안 개선 검토
⑤범교과
학습 주
제 개선
○ 39개의 범교과 학습 주
제를 제시하고 교과와 창
의적 체험활동에서 통합적
으로 교육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방안
- 교과 수업을 통해 학습 가
능한 주제는 해당 교과에 반
영, 그 외 주제를 범주화하여
15개 내외로 감축
⑥NCS 직
업 교육
과정 연
신설 ○ 인간상 등에 반영


고등
학교
○공통과
목 신설
및 이수
단위
신설 ○ 공통 및 선택과목으로 구

○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
로선택으로 구분
○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
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10단위, 한국사 6단위
- 과학은 12단위
○국·
수·영
비중 적
정화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 기초 교과(국ㆍ수ㆍ영ㆍ한
국사) 이수 단위 제한 규정
(50%) 유지
○특목고
과목
보통교과 심화과목으로 편
○ 보통교과에서 분리하여 전
문 교과로 제시
○특성화
고 교육
과정
○ 특성화고 전문 교과로
제시
○ 총론(보통교과)과 NCS 교과
의 연계
중학
○자유학
기제 편
제 방안
신설 ○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중점’에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지침 제시
초등
학교
○초1,2
수업시수
증배
신설 ○ 주당 1시간 증배,‘안전 생
활’ 교과 신설
- 강사 투입 등 조치 필요
○누리과
정연계강
신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누리
과정의 연계 강화
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개선 ○ 총론과 교과교육과정의 유
기적 연계 강화
개선 ○ 교과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제시
- 핵심원리 중심의 학습량 적
정화
- 핵심역량을 반영



교과서 개선 ○ 흥미롭고 재미있는 질 높은
교과서 개발
수능 및
대입 제

교원
개선 ○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능
및 대입 제도 도입 검토
- 수능 3년 예고제에 따라
2017년 까지 2021학년도 수
능 제도 확정
○ 교원 양성 기관 질 제고,
교원 연수 확대

※ 교육부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내용. (세종=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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