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정부, 홍콩 내 민주화 시위에 강경대응 주문(종합)

송고시간2014-09-29 17: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불법집회 강력반대…홍콩당국 '의법처리'할 것으로 믿어"

홍콩 시위해산에 최루탄 등장
홍콩 시위해산에 최루탄 등장

(AP=연합뉴스) 홍콩 정부청사 주변 도로를 점거한 채 중국 당국의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해 데모 중인 親민주 시위대를 향해 29일(현지시간) 새벽 경찰이 최루탄을 쏘며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홍콩 경찰이 최루탄을 사용한 것은 2005년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 당시 벌어진 한국 농민들의 항의 시위 이후 처음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bulls@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보통선거를 둘러싸고 홍콩 내에서 민주화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정부가 홍콩당국에 사실상 '강경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대변인이 전날 발표한 담화를 거론하며 "중앙정부는 홍콩에서 법질서와 사회안녕을 깨트리는 위법행위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특구정부의 '의법처리'를 충분히 신뢰하며 굳건히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화 대변인은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로 홍콩사무는 내정에 속한다. 그 어떤 국가가 그 어떤 방식으로 내부사무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다른 국가가 '센트럴 점령' 시위와 같은 불법활동을 지지하는 것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대변인은 전날 홍콩 내 민주화 인사들이 '센트럴 점령' 시위를 예고하자 법치를 파괴하고 사회안녕을 훼손하는 위법행위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이번 사안에 대한 홍콩당국의 '의법처리'도 강조했다.

특히 "홍콩 행정장관 보통선거에 관한 헌법적 기초는 절대 흔들리지 않는 법률적 지위와 유효성을 지닌다"며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홍콩 행정장관 보통선거에 관한 결정에 대해 '수정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홍콩당국은 중앙정부의 이런 요구에 호응해 '센트럴 시위'에 대한 대응수위를 끌어올렸다.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은 정무국장, 보안국장, 경찰처장 등과 합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센트럴 점령' 시위는 홍콩 핵심지역을 마비시켜 중앙정부와 특구정부를 압박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홍콩특구 대변인은 경찰이 불법집회에 대해 '결단력 있는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실제로 홍콩 경찰은 이날 저녁 정부청사 주변도로를 점거한 시위대에 이례적으로 최루탄을 발사하며 해산작전을 전개했다.

중국 중앙정부의 대응이 이처럼 '강경대응' 쪽으로 빠르게 선회하고 있는데다 '센트럴 점령' 시위를 주도하는 민주화 세력 역시 집회를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홍콩 행정장관 선거방식을 둘러싼 갈등은 앞으로 본격적인 격화 양상을 띠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js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