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국정감사대책 원내체제 전환…"폭로국감 안돼"

송고시간2014-10-02 12: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세월호특별법 협상 타결로 정기국회가 정상궤도로 접어들자 새누리당은 2일 정기국회 무대에서 야당과의 '결전'에 본격 대비하고 나섰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기국회가 30일 정도 차질을 빚었지만 앞으로는 차질 없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월호법 합의 후속조치가 상당히 많은데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야당보다 여당이 이 문제를 주도적이고 선제적, 능동적으로 처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여야 원내대표 합의대로 세월호법, 정부조직법, 유병언법을 10월 말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여야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한 협의체를 이날 곧바로 재가동했다.

또 새누리당은 내년 예산과 관련한 야당의 '증세', '복지예산 삭감' 등의 공세에 맞서기 위한 대응논리를 개발하고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반드시 12월 2일에는 예산안이 통과되도록 초점을 거기에 맞춰 국회 정상화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안과 관련,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이 앞장서서 추진한 노인복지정책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사례로 기초연금·임플란트 급여 지급, 치매환자 예산 지원, 무료독감 예방접종 기관 확대 등을 일일이 거론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또 "야당의 근거 없는 공격으로 밝혀졌으나 경로당 냉난방비와 급식비 문제는 국회에서 증액하기로 이미 당정협의를 마쳤다"면서 "내년도 예산과 관련해 새누리당은 이미 정부안에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확대하고 어린이 A형 간염 예방접종 등 많은 민생예산을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야당의 총공세가 예상되는 국정감사에 대해선 '민생국감', '정책국감'이 돼야 한다고 역설하며 야당의 공세에 차단막을 쳤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파행에 따른 혼란으로 정부부처를 포함해 피감기관들의 시간적, 금전적, 정신적 피해가 매우 컸으므로 국회가 반성해야 한다"며 "폭로성 국감, 민생과 동떨어진 정치싸움을 되풀이해서는 안 되며 기업인의 정상적인 기업활동에 반하는 무차별적 증인채택은 근절돼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내주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대비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 열리던 원내대책회의를 국정감사대책회의로 전환하고 이달 말까지 원내부대표가 당번을 서는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상임위별 현안에 즉시 대처하기로 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동안 각 상임위 간사들이 기업인에 대한 야당 측의 무분별한 증인채택 요구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yjkim8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