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북전단 풍선, 시간·장소·방식을 둘러싼 논란

송고시간2014-10-26 18: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탈북단체 "공개 행사 드물어…진정성 오해 말라" 진보단체 "숨은 의도 묻고 싶다…정부가 방조"

보수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지난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민통선 주민들이 도로를 트랙터로 막고 있다. (자료사진)

보수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지난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민통선 주민들이 도로를 트랙터로 막고 있다. (자료사진)

(파주=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파주 임진각에서 보수단체가 지난 25일 대북전단 풍선을 날리려다가 무산된 것과 관련, 논란이 뜨겁다.

탈북자단체가 경기 연천지역에서 띄운 대북풍선을 향해 북한 측이 총격한 게 불과 보름 전인데 또 다른 단체에서 행사를 추진하자 논란의 불씨가 붙었다.

반대성향 단체의 다소 과격한 저지와 인근 주민·상인들이 총출동해 생존권을 주장하는 상황에도 행사를 강행하려고 하자 불덩이는 더욱 커졌다.

행사는 대한민국 구국채널과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보수성향 단체에서 주도했다.

구국채널 박정섭 대표는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들의 만행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민주화를 외치고 진보를 외치는 세력들의 모습인지 아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날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나왔던 자유북한운동연합(탈북자단체)의 박상학 대표가 끝내 장소를 김포로 옮겨 대북전단 2만장을 날렸지만, 보수단체에서는 애초의 목적도 달성하지 못한 채 남남갈등만 촉발하고 말았다는 비판을 듣게 됐다.

이로써 대북전단 풍선 그 자체에 대한 찬반 논란보다도 행사를 주최하는 시간과 장소 그리고 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더 커지게 됐다.

대북풍선을 일단 하늘에 띄우면 땅에서 인간이 방향을 조절할 수가 없어서 북한에 당도하는데 풍향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수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지난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인근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땅에 버려진 대북전단을 수거하고 있다. (자료사진)

보수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지난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인근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땅에 버려진 대북전단을 수거하고 있다. (자료사진)

관련 전문가들은 지속 가능한 대북전단 사업을 위해서는 ▲남서풍이 부는 시간대 ▲북한에 가장 근접하게 닿을 수 있는 곳 ▲인가 주변 제한·언론 비공개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의 이민복 대북풍선단장은 그간 수차례 "풍향이 맞지 않음에도 무리하게 추진하는 대북전단 사업은 사기"라며 "대북전단 사업이 불필요한 논쟁에 휩싸이지 않고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언론 비공개, 인가 주변 주간 살포 자제 등의 원칙이 보다 강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특정 날짜에 언론에 노출되기 위한 행사는 소용 없다"는 얘기다.

또 이번처럼 결국 행사가 무산되어버리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행사의 '저의'를 의심케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진보성향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의 한 관계자는 "실제로 대북전단 살포만이 목적이라면 비공개로 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면서 "과연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의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물론 '억울하다'는 반응도 있다.

박상학 대표는 "연간 대북전단을 30차례가량 날리는 데 그중에 공개하는 것은 10분의 1수준"이라면서 "국가, 정부, 기업 그 어느 곳에서도 단 만원이라도 후원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국민께 후원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어서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을 일컬어 "아마추어"라면서 "그렇다고 해서 자유국가에서 행사 주최하는 것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suk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